조순 전 경제부총리 1주기 추모식이 28일 서울 명동 영원무역 사옥에서 열렸다.  /이솔 기자
조순 전 경제부총리 1주기 추모식이 28일 서울 명동 영원무역 사옥에서 열렸다. /이솔 기자
한국 경제학계의 거목인 조순 전 경제부총리(1928~2022년) 1주기 추모식이 28일 서울 명동 영원무역 사옥에서 열렸다. 조 전 부총리의 장남인 조기송 전 강원랜드 사장과 정운찬 전 국무총리, 김중수 전 한국은행 총재 등 조 전 부총리가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던 시절 제자들과 성기학 영원무역 회장, 유장희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재계·학계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 전 총리는 추념사를 통해 “조순 선생님은 진영 논리를 떠나 학자적 양심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해 힘쓴 시대의 진정한 어른이자 참스승”이라며 “그립다”고 했다.

이어 제자들은 <소천 조순 선생님과 나> <조순 선생 유묵집> <조순 선생 추모 한시집> 등 세 권의 책을 봉헌했다.

조 전 부총리의 장손녀 조경복 씨는 가족 대표 답사를 통해 “우리에게 남겨주신 ‘변하지 않는 인연과 가치’라는 교훈을 잊지 않고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조 전 부총리는 경제부총리, 한국은행 총재, 서울시장을 지내며 학계뿐만 아니라 정책·행정 분야에서도 큰 족적을 남겼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