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립해양조사원, 장보고기지 주변 해도제작 등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립해양조사원, 장보고기지 주변 해도제작 등 추진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남극 해역에서 안전한 항해와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제3차 남극 해양조사 및 해도제작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해양조사원 측은 "남극은 현재 급격한 기후변화로 얼음이 빠르게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며 "급속한 해빙에 따라 항로가 개척되지 않은 미지의 바다가 증가해 해당 해역의 안전한 항해와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위해 해양조사와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3차 계획에는 남극 장보고과학기지 주변 해역에 대한 독자적인 해양조사와 해도제작뿐 아니라 이탈리아와 국제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극지 항해안전포털을 개선해 조사 성과를 극지 항해·연구 관련자와 일반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립해양조사원, 장보고기지 주변 해도제작 등 추진
    앞서 해양조사원은 2014년부터 1·2차 추진계획을 수립해 세종·장보고 기지 주변 해역에 대한 해저지형(224㎢), 해안선(110㎞), 조석관측(17개소), 해저지명 조사를 통해 남극 해도 6종(임시해도 포함)을 제작했다.

    2022년에는 남극 수로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남극 국제해도를 간행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철조 국립해양조사원장은 "남극은 세종·장보고과학기지 운영을 위해 국내 선박이 운항하는 해역으로, 우리나라 선박과 남극 연구자의 안전한 항해와 연구지원을 위해 해양조사와 해도를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남극 연구 확대와 남극 관련 국제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안유진·유나' 뜬 이유 있었네…'월 150만원' 노린 파격 혜택

      병장 월급이 150만원으로 오르면서 군대에서도 ‘돈 관리’가 중요해졌다. 장병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금융상품인 ‘나라사랑카드’를 두고 은행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다. 올해부...

    2. 2

      오픈AI·소프트뱅크, SB에너지에 10억달러 투자…'스타게이트' 가속 [종목+]

      오픈AI와 소프트뱅크가 대규모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SB 에너지에 10억달러를 투자한다. AI 데이터센터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본격화하는 행보다.양사는 이번 투자가 지난해 백악관에서 오라클...

    3. 3

      스키장 시계는 거꾸로 간다?…시즌권 가격 안 오르는 이유 [이슈+]

      "스키장에 사람 없다더니 정말 없네요. 성수기가 맞나 싶어요."삼계탕 한 그릇 평균 가격이 1만8000원을 넘기는 등 고물가 시대가 열렸지만, '이용객 감소' 위기를 맞은 스키장의 물가만은 과거에 머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