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챗GPT 등장 이후 인공지능(AI)과 관련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빅3’다. 단기간에 폭등세를 나타내면서 ‘과열이냐 아니냐’를 두고 논란이 커지는 종목들이기도 하다. 중장기 성장성에 대해 의심하는 목소리는 적지만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 리스크가 크다는 주장도 있다.

14일 미국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난 12개월 후행 주가수익비율(PER)은 약 164배였다. 올해만 주가가 100% 가까이 뛰었다. 3500억달러(약 467조원)이던 시가총액은 어느새 7000억달러(약 934조원)를 돌파했다. 테슬라를 제치고 시가총액 순위 6위에 올랐다.

MS와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각각 33배, 24배의 후행 PER을 기록하고 있다. MS 주가는 올 들어 30%, 알파벳은 31% 상승했다. MS는 5000억달러, 알파벳은 3000억달러 이상 시가총액이 늘었다.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이 단기간에 폭등하면서 과열 논란도 따라붙고 있다. 과열론자들은 AI 관련 후발 기업들이 등장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면 빅3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조시 브라운 리트홀츠자산운용 최고경영자(CEO)는 “지나친 기대감 때문에 엔비디아 주가에 거대한 거품이 형성되고 있다”며 “AI 후발 주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주가 거품이 곧 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빅3가 만들어 놓은 기술적 진입장벽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백 아리아 뱅크오브아메리카 애널리스트는 “엔비디아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생성형 AI 경쟁을 주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