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회사 일라이릴리가 최대 15㎏을 감량할 수 있는 비만 치료제의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해 화제다. 미국에서 비만 치료제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런 약을 맞으려면 연간 1300만원이 든다는 보도가 나왔다.

27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일라이릴리는 72주간의 임상 3상시험 결과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성분명 티제파타이드)를 주사한 비만 또는 과체중의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체중이 최대 15.7%(15㎏) 줄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마운자로를 주사한 환자 80% 이상이 최소 5%를 감량했다고 전했다.

일라이릴리 측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비만 치료제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마운자로는 지난해 말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 이 약은 다른 비만 치료제보다 효과가 뛰어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체중 감량 약품의 ‘킹콩’이 다가오고 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문제는 약을 맞는 데 드는 비용이다. 일라이릴리의 마운자로는 최종 승인 전이지만 미국에선 ‘꿈의 비만 치료제’로 알려진 위고비와 오젬픽 등이 판매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연간 최소 1만달러(약 13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고 이날 보도했다. 위고비는 연간 1만7000달러 이상이 들고, 오젬픽은 이보다 40% 정도 저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대부분 사람은 비만 치료제가 비싸서 살 수 없다”며 “약 주사를 중단하면 다시 체중이 늘어날 수도 있어 누군가는 남은 평생 이를 구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에는 체중 과다 또는 비만인 인구가 1억3000만 명에 달한다. 비만 치료제 수요와 공급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데이터 분석 회사인 에어피티니는 심각한 비만인 미국인의 3분의 1만 이 약을 맞아도 미국의 비만 치료제 관련 매출이 800억달러(약 107조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