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노조에 찍히면 전국 공사판에 발도 못 붙인다는 걸 저도 잘 압니다. 그런데 이대로가면 부도가 날 수밖에 없어 힙겹게 싸우고 있습니다.”

경기 의정부시 고산지구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만난 우영건설 한 고위임원은 21일 “조폭도 이렇게 사람을 괴롭히진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토로했다. 직원 11명 규모 우영건설은 우미건설의 하청을 받아 767가구 규모 신도시 아파트를 짓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소속 노조원을 더 고용하라는 요구를 받던 중, 비노조원을 현장에 우선 채용했다는 이유로 노조의 태업과 의도적인 부실 공사가 시작됐다는 설명이다. 임원 A씨는 “민주노총 노조원들이 거푸집 안에 부은 콘크리트의 일부가 터지는 일이 발생했다”며 “선량한 시민의 목숨을 담보로 태업을 일삼는 노조를 두고 볼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건설 노조의 불법 행위를 근절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장에서 체감하는 노조 횡포는 예전과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 눈을 피해 출근길을 막거나 태업을 하는 등 괴롭힘의 수법도 진화하고 있다. 우영건설은 한 달 가량 제대로 공사를 하지 못했다. 부실 공사 후 민주노총 노조원 약 80명을 해고한 뒤엔 그 괴롭힘이 더 심해졌다. 그럼에도 경찰은 아직 피의자 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 우미린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지난 13일 오전 6시 30분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약 80명이 현장을 찾아 집회를 하고 있다.  /조철오 기자
경기 의정부시 우미린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지난 13일 오전 6시 30분쯤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 약 80명이 현장을 찾아 집회를 하고 있다. /조철오 기자

가장 큰 규모의 건설노조

“경기 북부 지역, 특히 의정부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노조를 고용하지 않고 공사를 하는 건 상상도 할 수 없어요.”

우영건설 임원 A씨는 21일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해 “지역의 절대 권력자이자 건설 업계 룰을 만드는 집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의 건설현장 폭력행위 엄단 방침에도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지속적인 공사 방해를 하고 있는 배경엔 지역 내에서의 절대적인 힘이 있다. 특히 경기 북부 지역에선 민주노총의 힘이 더욱 세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민주노총이 양분하는 다른 지역과 달리 의정부 등 경기 북부 지역은 민주노총이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며 “그동안 경찰도 쉽게 건드리지 못한 단체”라고 말했다. 우영건설도 이런 지역 상황을 잘 알고 있다. 임원 A씨는 역시 공사를 시작할 당시엔 “불합리한 요구를 해도 들어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노조의 요구대로 처음엔 총 고용 인원 중 민주노총 조합원을 약 60~70% 정도 고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민주노총 노조원을 추가 고용하라는 압박이 들어왔다. 업계 관계자는 “일단 현장에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이 고용되면 비조합원 팀의 일을 방해하는 등 괴롭힘을 시작한다”며 “민주노총의 전형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과 상의없이 채용된 비조합원 일용직이 현장에 돌아다니자 실제 괴롭힘이 시작됐다. 건설노조는 지난 2월 30대 비노조의 현장 팀장의 가슴을 주먹으로 치는 등 폭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의 추가 고용 요구에 회사 측은 “일당도 더 많이 줘야하는 데다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판단하고 있다. 효율성 있는 비노조원을 고용한 시점부터 건설 노조는 우영건설을 괴롭히기 시작했다. 타워크레인으로 물건을 나를 때엔 그 위로 올라가는 업무를 방해했고, 근무 중 현장 내에서 피켓을 들고 불법 집회를 열었다.

피해액만 수십억…"하루하루가 피말린다"

우영건설 측은 공사 지연과 중단으로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하루 1억원 정도의 손해를 봤다. 노조 방해로 입은 손해액만 20억 원에 가깝다. 우영건설은 지난달 폭행·업무방해·채용강요 등의 혐의로 민주노총 건설 노조원들을 의정부경찰서에 고소했다. 경찰은 현장에 인력을 상주시키고 있지만 수사에 속도가 나지않아 답답해 하고있다. 임원 A씨는 “하루하루가 피를 말리는데 경찰은 법적 절차를 따져가며 수사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상급기관으로 사건을 이관시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영건설은 전국에 10여개 정도의 사업장이 있다. 이번 사태로 노조의 추가 보복 행위가 있을 수 있다며 걱정하고 있다. 전 건설노조 출신인 40대 인부는 “한 지역에서 문제가 불거질 경우 민주노총 전체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해당 회사에 대한 태업 명령이 떨어진다”며 “민주노총도 일단 의정부 사태를 관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영건설 측은 고심 끝에 회사 이름이 언론에 나가도 괜찮다고 했다. 보통 민주노총의 지속적인 괴롭힘에 상호를 밝히기 꺼려하는 다른 회사와 달랐다. 우영 측은 “오죽하면 가장 큰 기득권인 민주노총과 싸우고 있겠느냐”며 “이렇게라도 실상을 알리지 않으면 달라지지 않아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조철오/안정훈/김우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