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4월 5일 오전 10시13분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맥쿼리자산운용이 롯데카드 자회사인 국내 2위 교통카드업체 로카모빌리티를 인수한다.

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로카모빌리티 매각 방안을 주주들에게 알렸다. 롯데카드의 대주주인 MBK파트너스는 맥쿼리자산운용과 이번주 중 로카모빌리티 경영권 거래에 대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SPA에 따르면 맥쿼리자산운용은 약 4000억원에 로카모빌리티를 인수하기로 했다. 롯데카드가 보유한 구주 100% 외에 신주 투자도 할 계획이다. 회사로 유입되는 신규 자금은 장비 투자 등에 쓴다는 방침이다. 맥쿼리자산운용이 블라인드 펀드 등을 통해 인수금 절반 이상을 조달하기로 했다. 나머지 인수대금은 삼성증권이 인수금융으로 지원한다.

로카모빌리티는 선불교통카드 및 단말기 제조사다. 경기·인천 지역 등 수도권 외에 부산, 울산, 경남, 강원, 광주 등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약 37%다. 이 분야 1위는 서울시의 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로 시장점유율은 60%다.

선불교통카드는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현행 사업자들이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인프라성 투자에 강점을 지닌 맥쿼리자산운용이 로카모빌리티 인수에 나선 배경이다. 맥쿼리자산운용은 산업용 가스 공급업체인 대성산업가스, 도시가스업체인 해양에너지, 서라벌도시가스 등 꾸준한 실적을 거두는 인프라성 투자에 주력해왔다. 지난달에는 보안업체인 SK쉴더스를 스웨덴 발렌베리그룹 계열의 EQT파트너스에 매각했다.

로카모빌리티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한 해 전보다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출은 1800억원이 넘었고 영업이익도 200억원대 중반으로 알려졌다. 2021년 매출은 1642억원, 영업이익은 178억원이었다.

MBK파트너스는 롯데카드 ‘통매각’을 추진했으나 고금리 영향으로 거래가 지지부진하자 로카모빌리티를 분리해서 매각했다. 롯데카드의 몸집을 줄여 추후 인수 후보들의 부담을 덜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