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오는 4일 오전 9시30분 '경제 활성화'에 대한 국민과 공직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시간 방송을 한다. '스마트한 국정과제 온라인 교육'을 목표로 시작된 '온(On)세상' 프로그램의 '시즌2'로 지난 2월 방송한 '물가&유가, 금리&자산시장, 가상경제를 중심으로 한 2023년도 경제전망'의 후속편이다.

이번 공개방송은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누구나 유튜브 방송(인재키움tv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실시간 대화형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실장이 사회를 맡고,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과 구자현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장이 출연한다. 출연자들은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진단하고,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과 금융·공공·서비스 등 3대 경제혁신, 신성장 4.0 전략 등을 논의한다. 방송 중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질문에도 답변할 예정이다.

방 차관은 "이번 유튜브 공개방송 출연은 이달 초 발표한 현장 중심의 국민소통 방식 다양화 방침의 일환"이라며 "종래 정부의 경제정책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고 어렵다는 통념을 깨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이 급변하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국경제의 현실과 시의성 있는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적기에 배울 수 있도록 정부기관 최초로 라방 형태의 강좌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