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추천 사외이사 후보가 주주총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금융지주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총에서 제9호(임경종 사외이사 선임안) 안건이 부결됐다.

KB금융 노조는 국민은행이 인수한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 리스크 관리를 이유로 임경종 전 수출입은행인니금융 대표를 주주제안 방식으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KB금융 노조는 2017년부터 노조 추천 또는 우리사주조합 추천 등의 형태로 다섯 차례에 걸쳐 사외이사 후보를 내세웠지만 모두 주총을 통과하지 못했다.

KB금융 노조가 주제안 형태로 발의한 8호 안건(정관 일부개정의 건)도 부결됐다.

KB금융 노조는 '관치금융'과 '낙하산 논란'을 막기 위해 '최근 5년 이내 행정부 등에서 상시 종사한 기간이 1년 이상인 자는 3년 동안 대표이사(회장) 선임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정관에 넣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전날 노조 제안이 "대표이사의 자격 기준을 과다하게 제한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주총에선 사측이 추천한 김성용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여정성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조화준 메르세데스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상근감사 등 3명의 신임 사외이사 선임 안건과 김경호, 권선주, 오규택 등 총 3명의 사외이사 연임 안건은 통과됐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