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증시가 MSCI 선진지수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에 오르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1일 대신증권은 보고서에서 “올해 MSCI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개선 필요 항목이 6개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찰대상국에 등재될 가능성이 작다”고 밝혔다.

한국은 작년 MSCI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외환시장 자유화 수준 △투자자 등록 및 계좌 개설 △정보 흐름 △청산 및 결제 △투자 상품 가용성 △이체성 등 9개 항목을 지적받았다.

이후 정부는 MSCI 선진지수 편입을 목표로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 폐지, 영문공시 단계별 의무화, 외환시장 개장시간 연장 등의 정책을 잇달아 발표해왔다. 김정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실제 개선 조치가 실행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당장 올해 관찰대상국에 오르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MSCI 선진지수 편입은 한국 증시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다. MSCI는 1992년 한국을 신흥지수에 처음 포함시켰다. 2008년부터 선진지수 승격 여부를 검토해 왔다. 하지만 역외 환율시장 부재,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 등 제한적 시장 접근성으로 인해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대신증권은 내년에는 국내 증시가 관찰대상국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관찰대상국에 오르면 통상 1년 뒤 선진지수 편입 여부가 결정된다. 이후 1년이 더 지나야 실제 지수에 편입된다. 만약 선진지수 편입 여부가 2026년에 결정되면 실제 편입은 2027년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선진지수 지위조차 불안정하다는 점이다. 국내 증시는 FTSE 선진지수에 편입돼 있다. 지난해 FTSE 평가에선 8가지 항목에서 ‘제한’ 등급을 받았다. 다른 선진국이 최대 2개 ‘제한’ 등급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가장 부정적인 평가다.

김 연구원은 “MSCI 선진지수 편입뿐 아니라 FTSE 선진지수 유지를 위해 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했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