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21일 애플페이 테마주가 급락했다. 주가 상승 기대를 키워온 ‘재료’가 사라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날 하인크코리아 주가는 10.98% 폭락한 7540원에 거래를 마쳤다. 모바일 간편결제 업체인 하인크코리아는 애플페이 관련주로 엮이면서 올 들어 주가가 70% 넘게 뛰었다.

한국정보통신은 6.66% 떨어진 1만3600원, 이루온은 3.21% 하락한 2710원을 기록했다. 한국정보통신은 카드사와 가맹점을 연결하는 밴(VAN) 사업을, 이루온은 근접무선통신(NFC) 유심칩 사업을 하는 회사다. KG이니시스(-1.76%), 나이스정보통신(-1.13%) 등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증권가에서는 애플페이의 파급 효과 기대가 과도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애플페이가 활성화하려면 NFC 단말기가 많이 깔려야 하는데, 국내 보급률이 10% 선에 그치고 있어서다. 더구나 간편결제 시장의 절반 이상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전자금융업자들이 선점한 상태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80%를 차지한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도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은 24%에 불과하다”며 “애플페이는 앞서 진출한 중국과 일본에서도 성과가 비교적 저조했다”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