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단체인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 간부들이 북한으로부터 노조 포섭과 반정부 투쟁 등의 지령을 수십 차례 받고 수행 결과까지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황모씨 등 4명을 구속기소했다. 이들은 2016년부터 캄보디아 등에서 북한 관련 인사들과 접촉해 지령을 받고 활동한 혐의로 지난달 구속됐다.

검찰에 따르면 북한의 대남공작사업 총괄 기구인 문화교류국은 반미·반정부 여론전을 위해 촛불시위와 기자회견을 개최하라는 내용의 지령을 내렸다. 2021년 3월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20~30대 젊은 조합원을 포섭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북한은 “젊은 조합원들은 신자유주의·개인주의 풍조에서 성장해 계급의식·단결의식이 부족하고, 정치투쟁보다 임금 인상 등 생존권 해결에만 집착해 노동운동 침체가 우려된다”고 했다.

자통 관계자들은 2022년 8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노조를 장악해 파업을 하기도 했다. 파업 관련 수사를 받으면서 경찰조사를 받은 사실, 휴대폰이 압수된 사실 등을 북한에 보고했다고 한다.

북한은 지난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제2 촛불국민대항쟁’ 전개를 개최 일시까지 특정해 지시했다. ‘지역별 촛불시위 후 상경단 조직, 서울 총집결해 대규모 촛불집회 개최’ 등 구체적 진행 방법까지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상 한·일 갈등을 조장하라는 지령도 내렸다. 한·미·일 동맹이 추진되던 2021년에는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괴물고기 출현’ 등 괴담을 인터넷에 유포하라고 했다.

보수 유튜브 채널과 언론사도 공격 대상으로 삼았다. 2019년 6월에는 한 유튜브 채널에 회원으로 위장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댓글을 게시하는 지시를 하달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