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3월 15일 오후 2시5분

하이브가 26일까지 카카오가 진행하는 SM엔터테인먼트 공개매수에 응할지 여부가 소액주주 사이에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카카오는 응모 주식이 매수 예정 수량인 35%를 초과할 경우 안분비례해 매수한다는 방침이다. 지분 15.78%를 보유한 하이브가 공개매수에 참여하면 소액주주가 팔 수 있는 물량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

SM엔터 주가는 15일 전날보다 1.56% 하락한 주당 11만3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8일 찍은 최고가 16만1200원과 비교하면 29.7% 떨어졌다. 하이브가 지난 주말 SM엔터 경영권 인수 포기를 선언한 뒤 주가가 급락했다. 하락폭이 예상보다 큰 것은 하이브가 보유한 지분 향방의 불확실성 때문인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하이브는 지분 처리 방식에 관해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이날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담당자들을 다 휴가 보낸 상황”이라며 “합리적으로 도리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겠다”고 했다.

하이브와 카카오 양쪽의 실익만 놓고 보면 하이브가 공개매수에 참여하는 게 합리적이다. 하이브는 주당 12만원에 사들인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 지분 약 15% 중 약 5%를 주당 15만원에 팔 수 있다. 한 달여 만에 25% 수익을 얻는다. 단기매매차익 반환제도를 피하기 위해 공개매수를 활용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자본시장법상 주요 주주가 지분 취득 후 6개월 내에 처분하면 매매차익을 지분을 취득한 회사에 귀속시켜야 한다. 하지만 공개매수에 참여하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다.

카카오도 어차피 하이브 보유 지분을 되사온다고 하면 이번 공개매수로 일정 부분 소화하는 편이 전체 인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이브가 소액주주의 기회를 뺏으면서까지 지분을 팔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평판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안으로 카카오 측에 블록딜 방식으로 주식을 넘길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