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트위터 캡처
사진=트위터 캡처
서울의 한 식당에서 남성과 여성 손님에게 각각 다른 양의 밥을 제공해 '남녀 차별' 논란이 빚어졌다. 식당 측은 여성의 경우 밥 추가 시 돈을 안 받고 남성 손님에게는 미리 밥을 더 주고 추가 시 요금을 받는다고 해명했다.

최근 트위터에서는 해당 식당에 찾은 여성으로 추정되는 네티즌 A씨가 올린 글이 화제를 모았다. A씨는 글에서 "남자만 밥을 더 주는 곳이 있다. 주문할 때 여자가 시킨 메뉴가 어떤 거냐고 물어보길래 '왜 물어보는 거냐' 여쭤보니 남자는 식사량을 더 많이 제공한다고 하더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같은 가격인데도 시대착오적이고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며 "가실 분들은 참고하라"고 덧붙였다.

A씨의 글은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확산돼 화제가 됐다. "여성 손님에겐 돈을 덜 받아야 하는 거 아니냐"면서 식당 측을 비난하는 반응이 나왔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 돼서 식당 얘기도 들어봐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 있었다.

논란이 거세지자 해당 식당 사장 B씨는 해명 글을 올려 사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쌀밥 좀 더 드렸다고 이런 일을 겪을 줄 몰랐는데, 식사량으로 성차별했다는 글에 씁쓸하다"며 "한 여성 손님이 밥양으로 남녀 차별을 했다며 기분 나빠했다.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저격 글을 올렸다. 여자에게 적게 주는 게 아니라 남자에게 미리 더 주고 있다. 그 후에 공깃밥을 추가할 경우 남자분들은 공깃밥 1000원씩 더 받고 여자분들은 추가 요금 없이 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찬이 많고 덮밥은 내용물이 푸짐해서 여성 손님 중엔 공깃밥 남기는 분이 너무 많다. 그래서 여성은 정량으로 주고 추가 시 돈을 안 받고, 남성 손님에게는 미리 더 주고 추가하면 1000원을 받는다"며 "이게 왜 여성을 나쁘게 차별하는 거냐. 몇 년 장사하며 쌓은 나름의 노하우였고, 오히려 센스 있다고 칭찬해주는 손님들이 많았다. 양이 적었으면 더 달라고 말씀을 하시지"라고 하소연했다.

식당 사장의 해명에도 여전히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사장은 '양이 적었으면 더 달라고 하면 된다'는 입장이지만, 막상 손님 입장에서는 애초에 다른 양이 제공되면 기분이 나쁘고 선뜻 양이 적어서 더 달라고 말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선 "밥솥 셀프바를 설치하면 어떨까", "손님이 충분히 기분 나쁠 만했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한 네티즌은 과거 학창 시절 급식 시간을 떠올리면서 "배식 아주머니들이 여학생들한테는 밥이나 반찬을 조금 주고 남학생들한테는 많이 줬다"며 "여학생들끼리 '같은 돈을 냈고, 이건 남녀 차별'이라고 따졌더니 '다시 말하면 더 주겠다'는 말을 들었는데, 식당 측 해명이 그때와 똑같다"고 했다.

반면 "별게 다 불편하다", "더 주면 안 먹고 버리지 않겠나", "남녀의 차이를 인정하며 서로서로 공존하자", "여성을 차별하는 게 아니라 남성을 배려하는 건데 그게 고까워 보이나", "차이와 차별을 이해하지 못하나" 등 식당을 옹호하는 의견도 있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