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北지시' 태영호에 與선관위 "언행 주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 4·3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태영호 최고위원 후보(사진)에게 주의를 요구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16일 “제주도당에서 (태 후보 발언에) 엄중한 주의 조치를 요청하는 공문이 접수됐다”며 “선관위 내부 논의를 거쳐 태 의원 측에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구두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제주 4·3은 7년간 제주도민이 국가 권력에 희생된 역사적 비극”이라며 “국민의힘은 마지막 한 분의 희생자가 명예 회복을 하는 그날까지 역사적 진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태 후보는 지난 13일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첫 합동연설회에서 무릎을 꿇고 “4·3사건은 김씨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지난 시기 4·3사건의 장본인인 김일성 정권에 한때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빈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관련 단체들은 성명을 내고 태 후보의 사과와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5일 태 후보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4·3사건은 1948년 4월 3일 시작된 남조선노동당 소요 사태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주민이 희생당한 사건이다. 정부가 발간한 4·3 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면 4·3 사건이 김일성의 지령에 의한 것이라는 언급이 전혀 없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