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안철수(왼쪽)·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16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북·전남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안철수(왼쪽)·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16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북·전남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당권주자들은 16일 호남권역 합동연설회에서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전날 TV 토론회에서 황교안 후보가 김기현 후보를 상대로 제기한 ‘울산 KTX 역세권 시세차익’ 의혹부터 안철수 후보의 ‘총선 승리 후 당 대표 사퇴’ 발언까지 도마에 올랐다.

안 후보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북·전남 합동연설회에서 “황 후보의 울산 KTX 역세권 시세차익 질문에 김 후보는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며 “김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비리를 심판할 수 없다. 오히려 공격을 받고 총선 필패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저 김기현이를 잡으려고 문재인 정권 때 1년 반을 뒤졌고, 그때 다 나왔던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어 “없는 말, 가짜 뉴스 막 만들어 퍼 나르는 민주당식 못된 DNA가 우리 페스티벌인 전당대회에 횡행하고 있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민주당식 프레임으로 내부 총질하는 후보를 여러분은 용납하시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는 “우리 당 내부 사정을 알아야 일을 하지, 살림이 뭔지도 모르고 어떻게 살림을 살겠느냐”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싸워서 이긴 사람은 후보 중 제가 유일하다”고 자신의 정통성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김 후보를 거명하면서 “당이 요청하면 저처럼 제주나 호남에서 출마할 용기가 있는가”라고 물은 뒤 “이번 전당대회는 민심은 거들떠보지 않는 후보와 민심을 두려워하는 후보의 대결”이라며 각을 세웠다.

안 후보가 전날 TV 토론회에서 “총선에서 승리한 직후 당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한 것도 논란이 됐다. 김 후보는 이날 합동연설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공천권을 행사해 총선에서 자기 사람을 다 심어놓은 뒤 그만둔다는 의미기 때문에 대권 행보가 아니라고 한다면 국민을 속이고 당원들에게 꼼수를 쓰는 것”이라며 안 후보를 비꼬았다. 이어 “그런 식으로 당원을 속이려 하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정도”라고 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를 겨냥해 당 대표직을 대권으로 가는 ‘발판’으로 삼으려 한다고 비판해왔다.

천하람 후보도 안 후보 비판에 가세했다. 천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로서 정부와 보조를 잘 못 맞추겠다, 선거 때만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스스로 노출한 발언”이라며 “‘윤심호소’가 실패했다는 걸 명확하게 보여주는 상징적인 선언”이라고 직격했다. 이런 비판에 안 후보는 “새롭게 당선된 의원들을 당 대표가 줄 세우는 게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키니 아예 그런 일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