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역에서 일어난 항공 대란의 원인이 ‘파일 손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항공 시스템을 겨냥한 해외 조직의 해킹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잇따른 결항에 낡은 항공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연방항공국(FAA)은 1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항공기의 전산 정보 체계인 노탐(NOTAM) 중단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철저히 검토하고 있다”며 “초기 작업에서 추적해보니 손상된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어 “해킹 등 사이버 공격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덧붙였다.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도 “기술적 측면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며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FAA의 노탐 오류는 10일 오후 3시께 발생했다. FAA는 백업 시스템을 활용하려 했지만, 이날 저녁부터 메인 시스템과 백업 시스템 모두 다운됐다. 11일 오전 4시께 시스템을 수동으로 껐다가 켜는 재부팅을 했다. 노탐은 활주로 폐쇄나 장비 고장 등 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항공기 기장과 승무원에게 발송하는 안전 시스템이다.

필수 운항 정보 시스템이 먹통이 되자 FAA는 안전을 위해 운항을 모두 중단시켰다. FAA는 11일 오전 7시30분 미국 내 모든 항공사에 출항 중단 명령을 내렸다. 이날 오전 9시께 중단 명령이 해제됐지만, 정상화에 시간이 걸리며 9000여 편이 지연됐고 1300여 편이 취소됐다. 항공 추적 사이트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1만여 편에 달하는 항공기 운항이 지연된 건 20년 만에 처음이다. 2001년 9·11테러 당시와 맞먹는 혼란이라는 설명이다.

FAA의 전산 체계가 노후화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여행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FAA의 재앙적인 시스템 오작동은 미국 교통망을 개선해야 한다는 걸 명확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하원 교통·기반시설위원회의 민주당 간사인 릭 라슨 의원도 CNN 인터뷰에서 “FAA 기술 인프라의 현황에 의구심이 인다”고 말했다.

미 의회는 FAA 시스템 오류에 대한 조사를 착수하기로 했다. 지난해 성탄절 연휴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무더기 결항 사태에 이어 또다시 항공 대란이 일어난 것을 간과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민주당 소속 마리아 캔트웰 상원 상무위원회 위원장은 조사위원회가 이번 사태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드 크루즈 공화당 상원의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사태”라고 비판했다.

사태를 수습할 연방항공국장이 현재 공석이란 점도 논란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덴버국제공항 최고경영자(CEO) 필립 워싱턴을 항공국장으로 임명했지만, 상원 상무위원회는 청문회를 개최하지 않고 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