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고궁박물관, 화협옹주 유물 분석해 개발한 제품 새로 선보여
사도세자 누이의 화장품…크림·마사지 도구 등 'K뷰티'로 부활
'기품은 침착하고 맑았으며 어버이 모시기를 정성으로 했다.

… 한 줄 기록하는데 눈물 열 줄기가 흘러내린다.

아, 슬프구나!' (영조가 지은 묘지석 일부)
화협옹주(和協翁主·1733∼1752)는 조선 영조의 딸이자 사도세자의 친누나다.

그는 미색이 뛰어나고 효심이 깊었다고 전하나 20세의 젊은 나이에 홍역으로 사망했다.

경기 남양주시 삼패동에 있는 그의 무덤에선 옹주가 생전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빗, 거울, 눈썹 먹 등 화장 도구와 다양한 화장품이 담긴 소형 도자기 등이 나와 관심을 끌었다.

약 270년 전 화협옹주의 유물을 현대적으로 재탄생시킨 화장품이 또 나온다.

사도세자 누이의 화장품…크림·마사지 도구 등 'K뷰티'로 부활
문화재청 산하 한국전통문화대와 국립고궁박물관은 화협옹주 묘에서 나온 화장품과 화장도구 등을 분석해 개발한 '화협옹주 도자 에디션'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지난해 선보인 보습용 핸드크림, 입술 보호제에 이은 세 번째 제품이다.

전통문화대와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 2020년 화장품 제조사 코스맥스와 업무협약을 맺은 뒤 화협옹주 무덤에서 나온 화장품을 모티브로 한 현대식 화장품을 연구·개발해왔다.

이른바 '화협옹주 프로젝트'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제품 이름은 '화협옹주 미안고(美顔固) & 미안자기(美顔瓷器)'다.

보습을 위해 얼굴에 바르는 연고(밤·balm) 형태의 '미안고'는 동백나무씨 기름(오일), 당호박씨 기름, 쌀겨기름 등 전통 재료를 더한 크림이다.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미안자기'는 얼굴을 마사지하는 도구(괄사)다.

사도세자 누이의 화장품…크림·마사지 도구 등 'K뷰티'로 부활
두 제품의 용기는 화협옹주 무덤에서 나온 화장품 용기와 조선시대에 제작된 청화백자 문양 등을 참고해 디자인했다.

전통문화대 이정용 교수팀이 디자인을 맡아 코스맥스와 공동으로 디자인 특허출원 및 등록도 마쳤다.

전통문화대 측은 "조선 왕실 화장품을 'K-뷰티'로 되살려낸 의미가 있는 만큼 고풍스러운 청화백자로 제작된 용기는 200년 전 옹주가 사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품은 추후 국립고궁박물관 문화상품 매장, 한국문화재재단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국립고궁박물관 관계자는 "당시 화장품에 쓰였던 재료를 과학적·인문학적으로 연구한 성과를 담은 본격적인 결과물"이라며 "전통문화와 공예의 조화를 현대적으로 구현한 본보기 사례"라고 강조했다.

사도세자 누이의 화장품…크림·마사지 도구 등 'K뷰티'로 부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