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해물질 캐리백’으로 몸살을 앓은 스타벅스코리아가 증정품 마케팅을 재개한다. 지난여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캐리백 사태 이후 첫 행사인 만큼 스타벅스에 대한 고객 신뢰 회복 여부를 가늠할 이벤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유해물질이 검출된 스타벅스의 서머 캐리백은 78만 개가 회수됐다. 이는 시중에 풀린 서머 캐리백 108만 개 중 72.2%에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 7월 스타벅스는 ‘여름 e-프리퀀시’ 행사를 통해 증정한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돼 곤욕을 치렀다. 결국 스타벅스는 새로운 굿즈인 ‘데스크 모듈’ 혹은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권 중 하나를 선택해 캐리백과 교환하는 자발적 리콜을 진행했다.

이 사태로 스타벅스뿐 아니라 모기업인 이마트와 신세계그룹까지 이미지가 훼손되는 타격을 입었다. 임기가 2년6개월 남은 송호섭 SCK컴퍼니(스타벅스) 대표는 경질됐고, 신세계아이앤씨(I&C)에 있던 손정현 대표가 그 자리에 앉았다. 이번 3분기 실적에서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이슈로 반영된 일회성 비용은 358억원에 달했다.

프리퀀시 행사는 음료 17잔을 마신 고객에게 무료로 증정품을 지급하는 스타벅스의 핵심 마케팅이다. 이 행사에서 지급하는 증정품을 받기 위해 매년 ‘오픈런’이 벌어지는가 하면 중고사이트에서 증정품이 몇 배의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다. 특히 겨울 행사에서 지급하는 플래너(다이어리)는 매년 인기가 많았다.

스타벅스는 12월 31일까지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펼친다. 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2023 스타벅스 플래너’를 지급한다. 지난해에는 플래너와 담요, 아날로그 시계 등 증정 품목을 다양화했지만, 올해는 플래너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스타벅스 내부에선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올해는 스타벅스 플래너가 나온 지 20주년”이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고유의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품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