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문찬 기자
허문찬 기자
웰컴금융그룹이 이달 8일 ‘용산 신사옥’ 입주식을 열고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그룹 모태인 ‘웰컴크레디라인대부’가 자본금 8억원으로 출발한 지 20년 만이다. 웰컴크레디라인대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10여 년간 쌓은 신용을 바탕으로 오히려 몸집을 불리는 데 성공했다. 2014년 예신·해솔·서일저축은행을 인수합병(M&A)해 웰컴저축은행으로 재탄생했고 금융그룹으로 가는 초석을 마련했다. 일찌감치 디지털 금융에 주목한 웰컴저축은행은 출범 1년 만인 2015년 모바일 뱅킹 앱 ‘웰컴디지털뱅크(웰뱅)’ 개발에 착수하면서 고객 저변 확대에 나섰다.

저축은행 출범 후 자산 6배 ‘점프’

웰컴저축은행의 성장세는 가팔랐다. 지난 6월 말 기준 웰컴저축은행의 자산은 6조9739억원에 달한다. 출범 직후인 2014년 1조730억원에 비해 6배 넘게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123억원으로 2014년 157억원에서 7배 가까이 불어났다. 은행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은 11.84%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여파에도 작년 말(11.35%)보다 상승했으며 규제 비율인 8%를 크게 웃돈다. 고객에게 받은 예·적금 잔액은 지난 6월 말 현재 6조1176억원으로 이 가운데 91%가 웰뱅을 통해 유입됐다. 제2금융권이 유동성 부족을 겪는 가운데서도 디지털 금융을 통해 안정적인 자금조달 창구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당분간 웰컴금융그룹은 리스크 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시중금리 급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직면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은 “경기 침체의 시작 단계에 진입해 2년 정도 지금과 같은 위기가 지속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영업력이 훼손되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과거 위기를 오히려 성장 기회로 삼았던 노하우와 경험을 이번에도 십분 발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8년 전부터 준비한 디지털 금융

웰뱅은 일찍부터 디지털 금융의 가능성에 주목한 손 회장의 안목이 빛을 발한 대표 성과로 꼽힌다. 웰컴저축은행은 모바일 초창기였던 2015년부터 웰뱅 개발에 착수했다. 그때부터 직원 및 조직에 디지털 마인드를 뿌리내리기 위해 별도의 커리큘럼을 짜고 관련 대학 교수나 컨설팅 회사로부터 자문까지 받았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2018년 선보인 웰뱅은 사용자 편의성과 기능을 담는 데 주안점을 뒀다. 웰뱅은 출시 1년 만인 2019년 예·적금 잔액 1조원을 돌파했다. 오프라인 영업점이 없는 지방에서도 웰뱅을 통해 예·적금에 가입할 수 있게 되니 고객 수와 예·적금 잔액이 동반 급증했다. 영업구역으로 제한된 저축은행의 한계를 비대면 앱인 웰뱅으로 넘어선 것이다.

웰뱅은 간편이체 및 송금, 신용등급 조회, 매출 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작년 금융위원회로부터 업계에서 최초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허가도 획득했다. 웰뱅을 시작으로 다른 저축은행들의 뱅킹 앱이 잇달아 출시됐다.

생활금융 플랫폼에서 서민의 동반자로

웰컴저축은행은 중·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 실적을 크게 늘리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이 취급한 중금리 대출은 웰뱅 출시 직전인 2018년 3월 2700억원에서 지난달말 1조원으로 증가했다. 이 가운데 상당수가 웰뱅에서 대출이 이뤄졌다. 신용이 저평가된 중·저신용자들이 보다 저렴한 이자로 대출받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웰뱅의 대출·예금 비교 서비스도 금융소비자 혜택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저축은행에서 웰뱅보다 더 낮은 이자로 대출받은 경우 일정 기간 웰컴저축은행이 이자 차액을 보상하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수시입출금식 예금 중에서도 가장 조건이 나은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웰컴저축은행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때 봉쇄된 대구·경북지역과 의료진 등을 지원하며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웰컴금융그룹이 조성한 ‘방정환 장학금’ 프로그램을 통해 2011년부터 지난 8월까지 총 24차례에 걸쳐 4300여 명이 72억원을 수령했다. 웰컴저축은행 임직원은 매년 4회 이상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활동’ 봉사도 하고 있다. 취약계층을 돕는 야학당이나 의료 봉사단체를 선정해 후원하기도 한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넘어,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서민금융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