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리 추진 속 '애플페이' 문구 삭제 해프닝도…삼성페이 등 긴장

애플페이가 이달 말부터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애플페이 결제에 필요한 NFC(근거리 무선 통신) 단말기를 비롯해 업계가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하지만 애플과 관련 업체들은 줄곧 '비밀주의'를 고수하며 사용 공지가 나왔다가 삭제되는 해프닝까지 빚어지기도 했다.

15일 NFC 결제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일부터 국내에서 애플페이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애플과 현대카드 간 약관 내용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애플페이 도입 임박에 관련업계 관련서비스 채비 분주

매장용 키오스크에서 간편결제를 지원하는 NHN KCP는 최근 홈페이지 키오스크 설명에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 문구를 넣었다 삭제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NFC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하려다 예시로 애플페이를 넣었던 것이지 자사는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도입 과정과 관련이 없다"며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문구를 뺐다"고 말했다.

애플페이 도입이 흡사 '일급 기밀'처럼 추진되며 작은 소식도 증폭되는 과정에서 '애플페이 가능'이라는 문구를 올렸다가 쏟아진 많은 관심에 삭제했다는 설명이다.

또 '애플페이 전용'이라는 문구가 뜬 결제 단말기 사진이 온라인에서 회자하며 서비스 시작이 임박했다는 예상도 나왔다.

하지만 이 단말기를 제작한 제조업체 역시 "확인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가운데 애플페이가 채택 중인 NFC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는 현재 10% 미만이라는 게 업계 추산이다.

다만 버스 탑승 요금 단말기에는 NFC 기능이 이미 탑재돼 애플페이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버스요금 결제 업계도 애플페이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NFC 기능을 갖춘 단말기 보급 속도가 애플페이 흥행을 좌우할 거란 관측 속에서 간편결제 업계는 긴장을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백승준 사업협의체 총괄 리더는 이달 초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애플페이 대응 전략에 대해 "단편적으로 경쟁 심화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애플페이에서 지원하지 않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학생증 등 차별성을 삼성페이에서 부각하며 대응을 준비 중이다.

애플페이 도입 임박에 관련업계 관련서비스 채비 분주
업계에서는 미국에서는 아이폰 사용자와 매장 업주 아이폰 간 '탭투페이' 기능까지 도입된 상황에서 국내 대응이 늦은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