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격기 등 군용기 180회 항적 포착…'비질런트 스톰' 연장에 비례적 대응 성격
北, 방공망 피해 정밀타격 스텔스기에 민감한데…'정권 종말' 거론에 발끈한 듯
한미, 스텔스기 등 240대 훈련 중인데…北 미그기 등 '맞불'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연장에 발끈하며 4일 군용기를 대거 띄웠다.

전날 밤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북한 공군력이 열세라는 세간의 평가를 비웃기라도 하듯 재차 도발에 나선 것이다.

합동참모본부는 4일 오전 11시께부터 오후 3시께까지 북한 군용기 약 180여 개의 비행 항적을 식별해 대응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정확히 몇 대가 비행에 나섰는지는 분석 중이다.

북한은 지난 8월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시작으로 9월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의 입항, 10월 호국훈련, 11월 '비질런트 스톰'에 이르기까지 미국이 참여하는 훈련이 있을 때마다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군부 1인자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국방성, 외무성이 번갈아 '끔찍한 대가',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운운하며 말 폭탄을 쏟아냈다.

과거 한미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될 때마다 숨죽이고 동향을 살피던 패턴에서도 벗어났다.

'이태원 참사'로 국가 애도 기간 중인 지난 2일에는 미사일을 퍼부어 역대급 도발을 벌였으며, 전날 오전에는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밤에는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특히 북한이 핵을 보유한 상황에서도 대표적인 비대칭 전력으로 평가받는 공군력에 있어서도 최근엔 주눅 들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여 주목된다.

북한은 최근 잇따라 군용기를 동원한 무력 시위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6일 전투기와 폭격기 등 12대 편대군 시위 비행과 공대지 사격 훈련, 지난달 8일 대규모 항공 공격 종합훈련을 각각 진행했고 지난달 12일엔 군용기 10여대로 전술조치선을 넘으며 강도 높은 시위성 비행을 벌였다.

북한은 '대규모 항공 공격 종합훈련' 당시 전투기 150대를 동원했다고 주장했지만, 실제 규모는 훨씬 작았고 심지어 추락한 기체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돼 망신을 샀는데, 이에 굴하지 않고 도발의 강도를 높인 것이다.

더욱이 이번엔 한국과 미국이 최신 스텔스 전투기 등을 동원한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벌이는 와중이라는 점에서 더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비질런트 스톰은 우리 공군 F-35A, F-15K, KF-16 전투기, KC-330 공중급유기 등 140여 대와 미군의 F-35B 전투기, EA-18 전자전기, U-2 고공정찰기, KC-135 공중급유기 등 100여 대를 포함해 모두 240여 대가 참여하는 대규모 훈련이다.

스텔스 전투기는 북한의 취약한 대공 방어망에 포착되지 않고 은밀히 정밀 타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만큼 북한은 그간 극도의 거부감을 드러내 왔다.

또 북한이 이날 동원한 것으로 파악된 미그와 수호이 계열 전투기가 공중전으로 붙으면 승산이 제로에 가깝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따라서 북한이 '비질런트 스톰'에 공군력으로 맞불을 놓은 게 비합리적이란 평가도 있지만, 한편에선 북한이 그만큼 한미의 최신예 공군 전력을 두려워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홈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은 어제 미국 로스앤젤레스급 핵 추진 잠수함 키웨스트함이 입항한 상황에서도 서슴없이 ICBM을 발사했다"며 "'비질런트 스톰'에 대해서도 공군력의 비례적 대응을 통해 '우리는 충분히 타격할 준비가 됐다'는 메시지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 국방부가 지난달 27일 핵태세검토보고서(NPR)에서 '김정은 정권의 종말'을 명시한 데 이어 3일(현지시간)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서 다시금 '종말'을 언급한 만큼, 북한으로선 가만히 있을 수 없었을 것이란 해석도 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공동성명에서 "미국이나 동맹국 및 우방국들에 대한 비전략핵(전술핵)을 포함한 어떠한 핵 공격도 용납할 수 없으며 이는 김정은 정권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민 실장은 "북한 입장에서는 모든 한미연합훈련이 재개되고 최고지도자가 거론된 이상 가만히 있으면 묵인하는 것이 된다"며 "따라서 초기에 강하게 맞대응하는 모습을 한미에 각인시켜 불만을 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