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모양 해시계
십자가 모양 해시계
합스부르크 왕가의 컬렉션에는 그리스로마신화의 신들이 자주 등장한다. 피터르 파울 루벤스가 그린 ‘주피터와 머큐리를 대접하는 필레몬과 바우키스’도 그렇다. 올림푸스의 최고 신인 주피터(제우스)와 전령의 신인 머큐리(헤르메스)는 인간 세상을 살펴보기 위해 정체를 숨긴 채 프리기아의 한 마을을 방문한다.

하지만 집집마다 문전박대를 당했고, 노부부 필레몬과 바우키스만이 그들을 유일하게 따뜻하게 맞아줬다. 이 그림에서 머큐리가 손 위에 와인잔을 공중에 떠 보이며 정체를 밝히자 필레몬은 깜짝 놀라 가슴에 손을 얹고 있다. 바우키스가 신들을 대접하기 위해 거위를 잡으려고 하자 주피터가 ‘무리하지 말라’며 한쪽 손을 들어 말린다.

얀 스테인의 ‘바람난 신부를 둔 신랑’도 자세히 보면 재밌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어느 여관에서 열린 결혼식 피로연 장면을 표현한 이 작품에선 나이 많은 신랑이 결혼식용 왕관 대신 지푸라기를 꽂은 초라한 모자를 쓰고 있다. 천장 위엔 화환이 매달려 있고, 그 사이로 사슴뿔이 나와 있다. 신부가 바람을 피웠다는 것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장치다.

마을 사람들은 마치 그들을 조롱하듯 미묘한 웃음을 짓고 있다. 이 그림의 작가 스테인은 ‘네덜란드의 김홍도’로 불린다. 그는 여관을 직접 운영하면서 농촌과 도시 양쪽의 중산층 생활을 관찰했고, 그 모습을 풍속화로 옮겼다. 스테인은 도덕적 교훈을 담은 계몽적 작품도 많이 남겼다. 이 작품 역시 ‘간통하지 말라’는 교훈을 퍼뜨리기 위해 제작됐다.

‘합스부르크 600년-매혹의 걸작들’ 전시에서 볼 수 있는 ‘십자가 모양 해시계’에도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근대에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해시계는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었다. 체코 프라하의 위도에 맞춰 설계된 이 해시계는 앞면·옆면·뒷면에 따라 시간을 알려주는 방식이 각기 다르다. 앞면을 보면 해가 뜨는 시간과 해가 지는 시간을 알 수 있고, 옆면은 8개 숫자판을 통해 현재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뒷면은 현재 시간과 세계 시간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시계 하나에 수학, 기하학, 과학 지식이 집약된 셈이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