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베이조스 이어 '세계 3위 갑부' 등극한 인도 재벌
인도 인프라 재벌 아다니그룹의 가우탐 아다니 회장(사진)이 블룸버그가 집계하는 세계 부자 순위에서 ‘톱3’에 들었다. 아시아인으로는 최초다.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아다니 회장의 개인 자산은 1374억달러(약 185조2500억원)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머스크의 자산은 2510억달러, 베이조스는 1530억달러였다. 기존 3위인 프랑스 패션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베르나르 아르노 창업주는 4위로 밀려났다.

아다니 회장의 자산은 올해 들어 609억달러가량 늘었다. 블룸버그통신은 “석탄 가격이 치솟으며 (아다니그룹이) 가파르게 성장했다”고 했다. 그는 지난 2월 무케시 암바니 인도 릴라이언스그룹 회장을 제치고 아시아 최고 부호가 됐다. 4월에는 아시아인 최초로 1000억달러 클럽에 가입했고, 지난달에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의 자산을 넘어섰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던 이 인도의 거물이 세계 3대 부호가 됐다”고 전했다.

올해로 60세인 아다니 회장은 대학 중퇴 후 뭄바이에서 다이아몬드 거래상을 시작했다. 1988년 현재 그룹의 주력 회사인 아다니 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해 무역사업을 확장했다. 이어 항만·공항 운영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아다니그룹은 인프라 사업을 필두로 석탄·가스 등 자원 개발·유통과 전력 사업에도 진출했다. 인도국립증권거래소(NSE)에서 아다니그룹의 주가는 2020년 이후 지금까지 1500% 이상 급등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