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비대위원 효력정지" vs 주호영 "직무정지 풀어달라"
與·李측 동시 가처분, 법정싸움 2라운드…사법부에 달린 與 '앞날'
서병수·안철수, 당헌 개정 반대…권성동 자진사퇴 촉구

법원의 결정으로 비상대책위원회가 한 차례 좌초된 국민의힘이 당헌개정을 통한 '새 비대위'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정상화까지는 첩첩산중이다.

당 일각에선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론과 맞물려 거취 압박이 제기되고 있다.

동시에 당 수습의 고육지책으로 새 비대위 구성 경로를 밟아가는 데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법원이 이미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판단하면서 비대위 전환에 철퇴를 내린 데 따라 최고위 체제를 복원해야 한다는 논리에서다.

이런 가운데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은 직무정지를 풀어달라는 '맞불 가처분'을 신청했고, 같은 날 이 전 대표는 주 전 위원장 외 나머지 비대위원 8인에 대해서도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지도체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법정 시비로 뒤엉키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맞불' 가처분·權 거취논란…與 '새비대위' 첩첩산중(종합)
권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29일 새 비대위 출범 시한을 '추석 전'으로 잡고,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 개정 속도전에 들어갔다.

권 원내대표는 새 비대위 구성까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수습의 키를 잡기로 했다.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부터 정점식·유상범·전주혜 의원 등 법조인 출신 의원들과 함께 당헌 개정안 성안 작업에 돌입했다.

비대위 전환 조건인 '비상상황'을 규정하는 당헌 96조 1항이 개정안의 핵심이다.

'선출직 최고위원 4명 혹은 3명 사퇴', '최고위원 2분의 1 이상 사퇴' 등 문구를 넣어 구체성을 강화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오는 30일엔 의총을 열어 당헌 개정을 포함한 당내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맞불' 가처분·權 거취논란…與 '새비대위' 첩첩산중(종합)
그러나 이런 당헌 개정 움직임은 당장 당내 반발에 부딪혔다.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헌 개정을 통한 비대위 전환과 권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논란이 동시에 불거졌다.

안철수 의원은 새 비대위 구성과 관련 페이스북에 "가능하지도 않고 옳지도 않다"며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아 직무대행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적었다.

특히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이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전국위 개최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으면서 새 비대위 전환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서 의원은 권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도 촉구했다.

서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법원이 비대위 존재에 대해 무효 판결을 내렸다고 본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당에 비대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석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사법부의 판단을 무시하며 반헌법적 행위를 지속하는 윤핵관들에게 경고한다.

당장 법원 결정문의 취지에 맞게 비대위를 해산하라"고 적었다.

앞서 윤상현·유의동·최재형 의원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권 원내대표의 자진사퇴와 함께 새 비대위 대신 최고위 복원을 재차 촉구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페이스북에 "지금 당을 어렵게 만든 책임 있는 장본인은 권 원내대표다.

작금의 사태 수습의 첫 출발점은 권 원내대표의 사퇴여야 한다"고 적었다.

다만 김 지사는 이 전 대표의 복귀도 불가하다고 쐐기를 박았다.

'맞불' 가처분·權 거취논란…與 '새비대위' 첩첩산중(종합)
거취 논란의 중심에 선 권 원내대표는 '선(先) 수습' 방침에 따라 그 이후 스스로 거취를 표명하겠다며 진퇴 논란 진화에 나섰다.

권 원내대표와 함께 '원조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권 원내대표 사퇴 관련 질문이 나오자 "당 수습은 누가 하죠. 새 비대위를 출범시킬 사람이 없잖나"라며 일단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여권 일각에서는 권 원내대표가 일단 새 비대위 출범까지는 직을 유지한 뒤 어떤 식으로든 정치적 결단을 내리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가처분 결정 이후 대구·경북(TK) 지역에 머무는 이 전 대표는 이날 추가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의총에서 '최고위 복원'이 아닌 '새 비대위' 결론을 내린 후 당헌 개정 작업에 착수하자, 권 원내대표 등 비대위원 8인의 직무집행과 비대위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새 비대위 전환 과정에 따라 당헌·당규 개정 등 절차마다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법원의 판단을 구해 직무를 정지시킨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과는 '쌍방 가처분'으로 법정투쟁 2라운드를 기다리는 상태다.

이 전 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 대구 달성군을 이틀 연속 찾았다.

달성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국민의힘은 가처분 이의 사건 결정이 나올 때까지 주호영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의 집행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의 집행정지'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법원의 가처분 결정 3시간 만에 이의신청도 제기했다.

'맞불' 가처분·權 거취논란…與 '새비대위' 첩첩산중(종합)
집안싸움이 접입가경으로 치닫자 당내에서도 중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치킨 게임식의 법정 싸움을 벌이기보다는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면서 전당대회로 가고, 이준석 대표도 잘 설득시켜 함께 할 수 있는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 대표가 적당한 시기에 당대표 사표를 낸다든가 양쪽이 윈윈할 방법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 전 대표와 친윤(친윤석열)계를 향해 "버리면 새로운 세상이 보이는데 둘 다 똑같다.

그만들 해라. 둘 다 구질구질하다'며 양측을 싸잡아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