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업계가 한일시멘트 삼표시멘트 한라시멘트 등 국내 시멘트업체를 상대로 오는 31일까지 시멘트값 인상을 철회하지 않으면 공장 가동 중단, 사업자등록증 반납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시멘트업계가 지난 2~4월 17~19% 가격을 올린 데 이어 오는 9월 또 12~15% 인상하겠다고 통보하자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다.

국내 레미콘업체 대표 700여 명은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시멘트 가격 기습 인상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시멘트값 폭탄 맞아 중소기업 다 죽는다’ ‘독과점 부당이익, 구매자에게 환원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인상 철회를 요구했다.

전국 900여 개 중소 레미콘업체를 대표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레미콘 가격 인상을 건설업계가 거부하는 상황에서 시멘트 가격만 올리면 중소기업은 샌드위치 신세가 돼 고사할 것”이라며 “이달 말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레미콘업계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시멘트업계 담합 의혹 조사를 요청했으며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여야에 탄원서를 제출했고 시멘트 공장이 있는 강원과 충청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레미콘업체 대표는 “업체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수십 년 만”이라며 “공장을 멈춰 세우자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업계는 시멘트업계의 담합 의혹도 제기했다.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일부 지방에선 시멘트업체가 ‘인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공급을 끊겠다’고 협박했다는 피해가 접수됐다”며 “5개 시멘트회사가 국내 시장의 94%를 장악한 상태에서 한 몸처럼 움직이기 때문에 거래 시멘트회사 교체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시멘트 제조 연료인 유연탄 도입 원가도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도 “시멘트 가격이 평상시 오름폭보다 8~10배나 크고 시멘트업계가 흑자를 내는 점으로 볼 때 이번 기습 인상은 상도의상 맞지 않다”고 레미콘업계를 거들었다. 비대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중소 레미콘업체는 경영난으로 14곳이 폐업하고 41곳이 매각됐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