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치킨 한 마리 가격이 2만원을 돌파하면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치킨'이 온라인상에서 연일 화제다. 일부 매장에서는 치킨 구매를 위해 이른바 '오픈런'(매장이 열리자마자 달려가 구매하는 행위) 현상까지 빚고 있다.
'2만원 치킨'에 뿔났다…줄 서도 못 사는 '6990원 마트 치킨' [영상]
올해 6월30일 홈플러스가 출시한 '당당치킨'은 프라이드 한 마리 가격이 6990원으로 매장별로 한정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이달 10일까지 당당치킨은 32만마리 넘게 팔렸다.

홈플러스 당당치킨이 인기를 끌자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했다. 이마트는 1통에 9980원인 '5분 치킨'을 출시했고, 롯데마트는 1.5마리 '한통 치킨'을 8800원(17일까지)에 판매한다.
저렴한 대형마트 치킨이 인기를 끌고 있는 1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치킨을 진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렴한 대형마트 치킨이 인기를 끌고 있는 1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치킨을 진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프랜차이즈 치킨업계가 판매 가격을 잇따라 인상한 가운데 대형마트 업계가 저렴한 제품을 출시하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이 거품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특히 홈플러스 관계자가 유튜브 채널 '모지'와의 인터뷰에서 "(치킨을 팔아도) 안 남는다는 말이 이해가 안 된다. 6990원에 팔아도 남는다"고 말한 게 이슈가 됐다. 대형마트는 유통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대량 매입이 가능한 데다, 배달료와 광고료가 없어 저렴한 가격이 가능하단 설명이다.
'2만원 치킨'에 뿔났다…줄 서도 못 사는 '6990원 마트 치킨' [영상]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온라인상에선 '원가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치킨집 점주로 보이는 네티즌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닭 한 마리 5000원에 파우더, 치킨 무, 콜라, 포장 용기, 대량으로 구입해도 1000~1500원이 추가된다. 기름 2통 부어서 100마리 튀긴다고 해도 1마리당 1000원 이상 들어간다"며 "여기에 배달 대행비, 수수료, 카드수수료, 부가세, 월세, 인건비 등 합치면 일반 치킨집은 이미 적자"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원이라도 남으면 남는 거겠지만, 대형마트의 자본 인프라와 일반 치킨집이 가진 인프라는 다르다"고 했다. 대형마트만 가능한 판매 형태일 뿐 일반 자영업자들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또 다른 네티즌은 "누구한텐 목숨 걸린 생업이니 제발 정의로운 척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