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시장 의 동향 확인해보는 시간입니다.

<국제유가> 국제유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국제유가는 러시아의 동유럽 석유공급 중단에도 불구하고 이란과 서방의 핵합의 복원 가능성에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음 날 미국의 원유재고 발표를 앞두고 공급 관련 이슈를 주시한 가운데 국제유가는 좀 좁은 폭에서 움직였습니다. WTI와 브렌트유 모두 소폭 하락하며 각각 90달러와 96달러선에 마감했습니다.

<천연가스> 천연가스 가격은 어제와 달리 3% 상승했습니다. 천연가스 생산량이 역대 최고로 높다는 점, 8월 20일까지는 비교적 기온이 낮다는 점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가격은 미국이 천연가스 가격입니다. 유럽쪽으로 넘어가보자면, 독일의 화학산업이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크게 타격을 받고 있다는 마켓워치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독일은 겨울까지 천연가스 수요 20%를 줄여야 한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곡물 가격들 살펴보겠습니다. <원목> 우선 원목은 어제 10% 급등했는데 오늘 장에서도 6% 가까이 오르며 상승세 이어갔습니다.

오늘도 주요 곡물시장, 세가지 키워드로 정리 가능합니다. 첫번째로, 6만5천톤의 옥수수를 실은 선박이 우크라이나 항구에서 출항해 한국으로 오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작물 상태가 지난주에 비해 좋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대두 작물의 59%가 우수 또는 최우수 상태로 일요일 기준 집계됐는데 로이터통신의 예상치에 부합하긴 했지만 전주대비 60% 감소한 수치입니다. 오늘 장 대두 선물은 2% 상승했습니다.

옥수수도 마찬가지로 58%가 우수 또는 최우수 평가를 받았지만 예상치보다도 60%가 낮았고 전주 대비로도 61% 낮은 수치입니다. 옥수수는 1% 오르며 부셸당 613센트선 나타냈습니다.

밀의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 봄 밀의 64%가 우수 또는 최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주에는 70%로 집계됐었기 때문에 밀도 마찬가지로 품질 좋은 밀 작물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장 밀은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세번째 키워드는 건조한 기후입니다. 미국 중부지역의 건조한 날씨는 계속해서 곡물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6~10일동안 네브래스카주 남부와 캔자스주의 대부분에서는 기온이 평균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에서 계속 언급해드리고 있는 다코타, 네브래스카, 캔자스, 아이오와, 그리고 미주리는 미국 대두와 옥수수의 25%를 담당하고 있는 지역들입니다.

<코코아> 코코아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서아프리카에서의 비료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주시했습니다. 오늘 장 0.5%올랐습니다.

<커피> 커피 선물은 브라질에서의 건조한 기후와 ICE상품거래소의 재고량 부족에 힘입어 0.4% 상승했습ㄴ다.

<설탕> 설탕은 계속해서 브라질에서의 비 소식을 주시한가운데 오늘 장 강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금> 이어서 금속 원자재 시장도 살펴보겠습니다. CPI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자 금 가격은 오늘 장 상승했습니다. 0.3%오르며 1811달러선 나타냈습니다. 장중에는 한달 간의 고점을 찍었습니다.

<은> 은 가격의 경우는 0.7% 하락했지만 20달러선을 지켜냈습니다.

<팔라듐> 팔라듐과 백금은 모두 하락했습니다.

<니켈> 오늘 장 니켈도 0.7% 떨어졌습니다. 니켈 관련 소식 살펴보자면,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서 50억 달러 규모의 니켈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니켈 생산국입니다. 전세계 매장량의 52%가 인도네시아에 있습니다.

<아연> 런던금속거래소의 아연은 재고량 증가로 인해 수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오늘 장 가격은 2.4% 올랐습니다.

<구리> 오늘 장 구리 선물은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장중에는 최근 한달 간의 부근에서 움직였습니다. 달러화와 약세, 중국의 수출과 미국의 고용 지표 호조에 따라 수요가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졌습니다.

<주석> 주석은 0.8% 상승했습니다.

<알루미늄> 알루미늄 시장의 경우 비용 상승으로 유럽에서 올해 말 생산을 줄일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1%대 상승했습니다.

<납> 끝으로 납은 강보합권을 나타냈습니다.

이어서 바이낸스 기준 시총 상위 10개 암호화폐 흐름도 짚어보겠습니다. 어제에 비해 오늘은 암호화폐 시장이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은 계쏙해서 2만3천달러선 나타내고 있습니다. 2만4천달러선 밑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좀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5% 낙폭 나타내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
8월 10일 원자재 및 암호화폐 시황 [글로벌 시황&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