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rena EV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도요타 자동차, 폭스바겐 등 주요 자동차업체의 대표단체가 미국 상원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처리에 따라 ‘2030 전기차 목표’ 달성이 위태로워졌다고 입을 모았다.

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자동차 혁신 연합의 회장 존 보젤라(John Bozzella)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으로 대부분 차량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게 된다"라며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의 비율을 40~50%로 높이겠다는 전기차 업체의 목표도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상원은 4,300억 달러(한화 약 558조 원) 규모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51대 50으로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미국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때 정부가 제공하는 7천500달러의 세금 공제 혜택이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에만 적용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기차 제조에서 중국산 배터리와 부품 비중 등이 일정 비율 이상 초과할 때 세금 공제 혜택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을 신속하게 중단하려는 조치다.

GM, 포드 등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원칙적으로는 공감할 수 있는 얘기지만 현실적이지 않다. 미 자동차업계는 단기간에 중국산 배터리 셀과 부품, 광물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미국 주도의 공급망이 불가능하다”며 반발했다. 중국 관련 조항 삭제를 위해 의회를 상대로 대대적인 로비를 했으나 의원들이 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다만 이번 법안 통과를 추진한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은 “그동안 내연기관 자동차들은 (미국의 자동차회사들이) 잘 만들어 왔으면서 왜 전기차만 중국의 공급망에 의존해야 하느냐”며 “전기차 생산이 외국 공급망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플레 감축법은 상원 표결을 마친 상태로, 하원의 승인 절차를 거쳐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면 발효된다.


이연정기자 rajjy55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