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폭격으로 우크라이나 최대 곡물수출 기업의 소유주가 사망하자 젤렌스키 대통령이 애도를 표했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미콜라이우를 포격해 우크라이나 최대 곡물수출 기업인 '니블론'의 소유주 올렉시 바다투르스키와 그의 아내가 러시아의 공습으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니블론은 밀과 보리, 옥수수 등 주요 곡물의 생산과 수출을 담당하는 거대 곡물 기업으로, 자체 선단과 조선소까지 보유하고 있어 이번 러시아-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합의 이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어 왔다.

블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비보를 전해 듣고 "바다투르스키의 사망은 우크라이나 전체의 큰 손실"이라면서 "그는 선적 터미널과 대형 창고 네트워크 등 현대식 곡물 시장을 건설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애도했다.

현지 정부는 이번 러시아의 공격을 '(바다투르스키에 대한) 계획적 살인'으로 규정하며 강력하게 의혹을 제기했다. 포탄이 바다투르스키의 자택, 그 중에서도 특히 본 건물과 다른 동에 별도로 위치한 바다투르스키의 침실을 정확하게 타격했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러시아군이 바다투르스키를 겨냥해 정밀 공격을 계획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것.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번 러시아의 공격으로 12발의 미사일이 미콜라이우 주택가와 교육시설에 떨어졌고, 3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번에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은 미콜라이우는 이번 전쟁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시로 꼽히는 곳으로, 러시아군이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헤르손 지역과 맞닿아 있다.

상황이 이렇게 극적으로 치닫고 있음에도 양국은 곡물수출은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확한 곡물의 양이 평년보다 절반 이하로 줄었지만, 전 세계 식량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출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번 소모전에도 곡물수출 계획에는 변함이 없음을 확인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