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Geeks' Briefing] 손잡은 클룩-카모아, "글로벌 렌터카 50만대 독점 공급한다"
사이벨리움, ‘글로벌 인포섹 어워드 2022’에서 3개 부문 수상 융합보안 전문 기업 쿤텍은 자동차 사이버 보안 위험 평가 솔루션 기업 사이벨리움(Cybellum)이 지난 RSA 컨퍼런스 2022에서 개최된 제10회 ‘글로벌 인포섹 어워드’에서 IoT 사이버보안, 의료 IoT 보안, 차세대 산업 사이버보안 3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글로벌 인포섹 어워드는 RSA의 파트너사이자 미국 사이버 디펜스 매거진이 진행하는 어워드이다. 바이너리 취약점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사이벨리움은 철저한 보안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사이버 범죄에 대한 대응력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융합보안 전문기업 쿤텍은 사이벨리움의 국내 총판을 맡고 있다.

DS네트웍스, 스마트시티 혁신기업 그렉터와 60억 투자협약 체결 부동산 디벨로퍼 DS네트웍스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기업 그렉터와 6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DS네트웍스가 보유한 개발부지에 스마트 시티 시스템을 접목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번 투자는 타임웍스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진행했다.
그렉터는 성남시 버스쉘터, 경기도 도로변 미세먼지 빅데이터 시스템, 금천구 우시장 도시재생 등 다양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엔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에 삼성전자 스마트가전 기반 스마트홈을 구축했다.
DS네트웍스가 추진중인 청라스마트시티 조감도 / 제공=그렉터
DS네트웍스가 추진중인 청라스마트시티 조감도 / 제공=그렉터
서비스 로봇기업 알지티, 나이스그룹으로부터 추가 투자유치 서비스로봇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 알지티(대표 정호정)가 나이스그룹으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했다. 나이스그룹은 지난해 9월에도 알지티의 시리즈A 투자사로 참여했다. 2018년에 설립된 알지티는 100% 국내 기술로 개발한 다기능 모듈형 서빙로봇 ‘써봇(sirbot)’과 함께 자사 서빙로봇이 다양한 외식업 시스템과 100% 연동할 수 있는 ‘스마트 레스토랑 시스템’을 개발·유통·관리하고 있다. 알지티는 이번 추가 투자금을 써봇의 기술 고도화 및 신사업 추진, 인력 채용 등 알지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용할 방침이다.

레저업체 클룩, 카모아와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렌터카 50만대 독점 공급 홍콩에 본사를 둔 레저업체 클룩이 국내 렌터카 가격 비교 앱 ‘카모아’ 운영사 팀오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올해 3분기부터 카모아 플랫폼 내에서 글로벌 50만 대에 이르는 렌터카를 대상으로 가격 비교 및 예약 기능을 내놓겠다는 목표다. 두 회사는 해외 렌터카 사업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클룩은 180개국 여행지 9000여 곳에서 50만 대 렌터카를 조달한다. 카모아는 클룩의 공급망을 바탕으로 가격 비교와 예약 시스템을 개선한다. 차량 관제 및 카셰어링 관련 기술도 키운다.
[Geeks' Briefing] 손잡은 클룩-카모아, "글로벌 렌터카 50만대 독점 공급한다"
코리아스트타업포럼, 스타트업 규제 해결에 나서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서울연구원 등 9개 기관 및 단체와 업무 협약을 맺고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을 돕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서울시 산하 서울산업진흥원 등 3개 공공기관이 참여했고, 민간에서는 코스포 외에도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블록체인협회, 한국인공지능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등 6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의 세부 내용은 △기업 규제 공동 해결을 위한 상호협력 △규제 샌드박스 및 인·허가 지원을 위한 전문가 교류와 DB 공유 △규제 개혁을 위한 세미나, 공청회, 토론회 공동 개최 및 홍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한 규제 개선 공동 건의 등이다.

네이버클라우드 3년 연속 금융 클라우드 공급자 선정 네이버클라우드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금융 클라우드 지원 사업에 3년 연속 공급자로 선정됐다. 금융 클라우드 지원사업은 중소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적합성 및 적정성을 평가해 60개 사를 선정한 뒤, 금융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요금으로 월 최대 800만 원, 연간 최대 9,600만 원까지 지불할 수 있는 이용권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이관·구축 및 보안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한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대학생 공모전 열려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장석환)이 다음 달 8일까지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대학생 컴피티션’ 참가자를 모집한다. 아산나눔재단이 기존에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의 사례 중 하나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새로운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공모전이다. 대상(1팀)에는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2팀)과 우수상(3팀)에는 각각 300만원, 100만원이 수여되며, 최종 발표회 참여 기회를 얻는다. 이번 공모전은 지도교수 1인과 대학생 2~4인으로 구성된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 누적 다운로드 1800만건 기록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가 누적 다운로드 수 1800만 건을 돌파했다. 캐시워크는 2017년 2월 공식 론칭했다. 캐시워크는 건강 목표 달성 시 제공하는 리워드 형태의 ‘금전적 보상’, 그리고 서로의 건강한 일상을 응원하는 ‘촉진 네트워크’를 서비스 전반에 적용해 사용자들의 꾸준한 앱 활용을 이끌었다는 설명이다. 독특한 동기부여 기제로 사용자들의 7일차 앱 유지율은 60%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 소더비 출신 전문가 영입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가 해외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세계 2대 미술품 경매회사 소더비 출신의 잭 쇼 글로벌사업크개발본부장을 영입했다. 쇼 본부장은 2012년부터 소더비에 소속돼 글로벌 미술 시장의 비즈니스 운영 및 전략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했다.
[Geeks' Briefing] 손잡은 클룩-카모아, "글로벌 렌터카 50만대 독점 공급한다"
코인원, 팀 K리그 스폰서십 참여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한국프로축구연맹과 손잡고 '쿠팡플레이 시리즈' 1차전에 참가하는 팀 K리그의 스폰서로 나선다. 국가대표 주축 멤버들로 구성된 팀 K리그는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손흥민, 잉글랜드 간판 골잡이 해리 케인 등을 앞세워 방한하는 토트넘과 다음 달 13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한판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