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산업에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며 수도권과 지방에 반도체 인력양성을 위한 대학 정원 확대 방침을 언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반도체 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범정부 대응을 주문한 데 따른 조치다.

한 총리는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부총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까지 5개 부처가 한 팀이 돼서 첨단산업 인재 양성에 관한 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우리 주력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5년 내내 정책과제로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며 "경쟁의 제한이나 재원의 투입같은 정책을 떠나 인재를 키워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산업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핵심인 만큼 교육부뿐 아니라 모든 부처가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당시 회의에선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출신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대통령 요청으로 '반도체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가치'를 주제로 강연하기도 했다.

한 총리는 "인재 양성의 기본적인 골격은 수도권과 지방에 거의 비슷한 숫자의 증원을 해야되겠다는 생각"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이러한 정책을 구체화해 추진하는 대장정이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