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전세수요 흡수, ‘용인’ 등 수혜
신분당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기존 분당선 연장선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분당선 아래로 분당 오리역에서 수원역까지 연장되는데 이 공사가 늦어지는 가운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개발 일정조차 확정되지 않는 분위기다. 공사가 늦어지면서 이에 따른 교통난 등의 부작용이 예상되고 있다.
분당선 연장 구간 개통이 계획보다 1년 이상 늦춰진 2013년 말로 개통이 연기된 이유는 공사관계자와 공사 발주처(철도시설공단과 국토부)간에 이견이 있어서다. 건설업체측에 의하면 예산이 제대로 투입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전체 사업비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이 투입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2650억 원이 아직 투입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국토부는 건설업체가 공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으며 또 어차피 예산이 있어도 사업을 제때 끝낼 수 없어 사업비를 다른 국책사업에 전용했다고 한다. 발주처와 업체간의 시각차가 크지만 일단 사업비의 원활한 조달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 주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수원에서 용인, 분당을 거쳐 서울 강남과 강북을 모두 연결해 수도권의 교통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분당선 개통이 결국 해를 넘김으로써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불편은 계속될 수밖에 없게 됐다.
분당선 연장선이 위로는 왕십리, 아래로는 수원역까지 연장되면 어느 지역, 단지가 수혜를 입게 될까? 우선 신분당선은 서울 강남과 경기 판교 및 분당신도시를 거쳐 광교신도시까지 연결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이후 마지막 ‘황금 노선’으로 불리며 2005년 6월 착공 때부터 역세권 주변 집값을 끌어올리는 호재로 작용해 왔다. 신분당선 주변 경기 성남 일대는 매매가와 임대료가 상향 조정되고 있다.
신분당선 및 분당선 연장 구간은 서울 강남과 연결되는 노선인 만큼 역세권 아파트로서 미래가치도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지하철이 없어 불편함을 겪었던 용인시 보정동과 신갈동과 함께 수원시 일원이 연장선 개통으로 혜택을 볼 전망이다.
광교신도시도 새로운 부동산 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신분당 연장선이 개통될 경우 강남 진입이 훨씬 순조로워 향후 장기적인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특히 도청이 위치할 도청 역세권은 광교신도시의 중심 상권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며 대규모 주상복합시설 등이 위치 할 것으로 보여 유동인구의 급증이 예상된다.
보통 지하철 개통효과는 발표, 착공, 개통 시점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당선 연장선 구간 투자한다면 어느 타이밍이 좋을까? 그리고 투자가치와 함께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신분당선의 연결 고리는 강남과 수도권 요지와 연계되는 지역이라 현재 시점에도 부동산값이 비싼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 1년 이상 개통이 연장된 상태여서 눈여겨봤던 관심지역이 있다면 투자에 나서도 늦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투자가치를 따지면 아파트 지구가 밀집한 신갈, 수지, 동백 등 용인 지역은 교통 인프라 부족이 아쉬움으로 남아 있었는데 분당 연장선을 계기로 소폭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 투자 상품으로는 서울 전세난이 심한 가운데 전세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보여 역세권 일대의 소형 아파트, 다가구주택, 소형 오피스텔 임대사업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재테크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신분당선 개통 가시화되기 전 부터 이들 역세권 지역의 집과 땅은 원래 비싼 지역이다. 개발호재가 충분히 가격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부동산에 투자해 ‘자본소득’을 노리기에는 한계가 있다. 되도록 실수요 차원에서 투자를 고려하고 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잡아 급급매나 경매 · 공매를 통해 저가 매입하는 것이 부동산 침체기에 현명한 투자전략이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