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젤렌스키, 러시아 침공 100일째 맞아 "승리는 우리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리는 이미 100일간 우크라이나 지켜"
    룩셈부르크 의회 화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 사진=연합뉴스
    룩셈부르크 의회 화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 사진=연합뉴스
    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의 침공 100일을 맞아 "승리는 우리의 것이 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개전 100일째인 3일(현지시간) 공개한 영상에서 "우리는 이미 100일째 우크라이나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대통령실 청사 밖에서 촬영한 영상에서 "여당 대표가 여기 있고, 대통령실장이 여기 있다. 총리가 여기 있고 포돌랴크(우크라이나 측 평화협상단장)도 여기 있다"며 자신과 함께한 인사들을 열거한 후 "그리고 대통령이 여기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개전 직후 젤렌스키 대통령이 수도 키이우에 있음을 알리기 위해 촬영한 영상과 같다. 과거 젤렌스키 대통령은 자신의 도피설이 돌던 개전 초 자신이 키이우를 떠나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인사들과 함께 키이우 시내를 배경으로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던 바 있다.

    이날 공개한 영상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 팀은 훨씬 커졌다"며 "우크라이나군이 여기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이 여기 있다"고 사기를 북돋았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100일간 우크라이나를 지키고 있다"며 "승리는 우리의 것이 될 것이다. 우크라이나에 영광을, 영웅들에게 영광을"이라고 말하며 영상을 마쳤다.

    우크라이나군은 최근 키이우를 노리던 러시아군을 격퇴했으며, 현재는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와 루한스크 주를 아우르는 지역) 지역과 남부 해안 지역에서 러시아군과 맞서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우크라 가는 이준석…"무기 지원은 정당 차원서 답할 일 아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소속 의원들로 꾸려진 대표단이 곧 우크라이나로 출국할 전망이다.이 대표는 3일 오후 국회에서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한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안전하게 우크라이나에 다...

    2. 2

      푸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막는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3일로 100일째에 이른 가운데 러시아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인 불활성 가스의 수출을 제한하겠다고 나섰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국토 20%가 점령당했다며 국제사회에 호소했다.러시아...

    3. 3

      100일 이어진 전쟁…러시아는 가스 무기화 vs 우크라는 피해 호소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뒤 100일(3일)을 앞두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세계를 상대로 여론전(戰)을 펼쳤다. 러시아는 반도체 제조에 필수인 불활성 가스를 무기로 세계 각국을 겁박했고 우크라이나는 피해를 강조하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