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군용기 7대, 바이든 한일순방 직전 대만 주변 무력시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군용기 7대, 바이든 한일순방 직전 대만 주변 무력시위
    중국군 항공기들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방문(20∼24일)을 앞두고 대만 주변에서 무력 시위를 했다.

    20일 대만 국방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날 중국 인민해방군 J-16 전투기 4대, Y-8 전자전기, H-6 폭격기, SU-30 전투기 각 1대 등 총 7대의 군용기가 대만 남서부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

    대만은 군용기를 보내 경보를 발신하는 한편 대공 미사일 시스템으로 중국 군용기들의 활동을 추적했다고 대만 국방부가 밝혔다.

    앞서 17일과 18일에도 중국군 군용기 1대와 4대가 각각 대만 ADIZ 안으로 진입시켰다.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방문 계기에 대만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일 정상회담 후 발표될 공동성명에는 중국이 지역안정을 해치는 행동을 억지하고 협력해 대처해야 한다는 강한 표현을 담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다.

    미일 정상은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언사도 최근 강경해졌다.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은 지난 18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통화에서 "미국이 대만 카드를 활용하는 것은 잘못된 길을 점점 더 멀리 가는 것으로, 정세를 위험한 곳으로 이끌 것"이라며 "중국은 반드시 확고한 행동으로 주권과 안전이익을 보호할 것이다.

    우리는 한다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성년자 성폭행 후 홍채 정보로 월드코인 가입한 40대

      술을 미끼로 미성년자들을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로 유인해 성폭행 한 혐의를 받는 점주가 구속 상태에서 검찰에 넘겨졌다. 경찰은 이 점주가 미성년자들의 홍채 정보를 무단 수집해 블록체인 코인에 가입한 정황도 수사 중이다...

    2. 2

      이순재·백종원·안성기까지…정치권의 '스타 러브콜' 역사 [홍민성의 데자뷔]

      "김대중 전 대통령(DJ)께서 배우 안성기를 영입 공천하시자고 했지만, 안성기는 'DJ를 존경하고 따르지만 영화배우로 국민께 봉사하겠다'고 거절했습니다."'국민 배우' 안성기가 ...

    3. 3

      딸기 비싸서 못 먹는데…'밭에서 따자마자 버린다' 무슨 일

      딸기 가격이 연말·연초 수요 증가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정작 산지에서는 수확한 딸기를 폐기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소비자 체감 물가는 오르는 반면 농촌 현장에서는 수확한 딸기가 제값을 받지 못...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