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애널 "오늘의 시황은 맑습니다"
삼성증권이 국내 최초로 ‘가상 애널리스트’를 활용해 국내외 시황을 분석하는 영상 콘텐츠를 선보였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지난달부터 가상인간을 활용한 투자정보 영상 콘텐츠를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가상인간이 광고 등 홍보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증권업계에서 가상인간을 실제 투자정보 전달 과정에서 활용한 것은 처음이다. 애널리스트가 분석한 텍스트 정보를 입력하면 실제 인물이 방송을 진행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투자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딥브레인과 함께 가상 애널리스트를 개발했다. 서울대 휴먼인터페이스 연구실과 공동 개발한 음성합성모델도 함께 활용해 완성도를 높였다.

삼성증권이 개발한 가상 애널리스트는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사진)과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 두 명을 본떠 제작했다. 가상 애널리스트들이 진행하는 고정 코너도 있다. 주로 국내외 시황 관련 투자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가상 정명지 팀장은 삼성증권이 발간하는 리포트 중 베스트 리포트를 요약해 전달하는 ‘리서치 하이라이트’에 출연한다. 매일 오후 3시에 진행된다.

정 팀장은 “애널리스트들이 종목이나 시장연구, 고객 세미나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에도 버추얼 애널리스트를 통해 시의적절한 유튜브 방송을 할 수 있어 리서치 효율과 고객만족도 모두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가상 애널리스트를 바탕으로 공식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혁신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