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국회방송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국회방송
유정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무능한 국민"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빚어졌다.

유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에게 내년도 여성가족부 폐지 관련 질의 중 "준비 안 된 무능한 국민에게 이건 고통"이라고 말했다.

본인의 실수를 확인한 유 의원은 이후 "첫 질의에서 실수가 있었는데 바로잡겠다"면서 '준비 안 된 무능은 국민에게 고통'이라고 발언하려 했는데 잘 못 말했다고 정정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 의원의 발언을 도마 위에 올렸다. 그는 "무능한 국민이라니, 대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고 아무리 국민에게 민주당이 화가 났어도 소위 국개론까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국개론'의 '국개'는 '국민 개XX'의 줄임말로 추정되는데, 국민이 무능하고 우매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러자 유 의원은 12일 새벽 페이스북에 이 대표에 대한 반박을 개시했다. 유 의원은 "동네방네 오만 일에 입 대시는 여당 당대표님께서 등장하셨다"며 "여가부 폐지에 대한 질의에 기계적인 답변으로 일관하는 후보자가 참 당황스러워 발언 실수가 있었다. 이유를 떠나 송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후 제 질의 시간에 바로잡았는데, 이 대표님이 다시 확대재생산을 한다. 정정한 제 발언은 공사다망해 미처 못 보셨나보다"며 "국개론이라니 나가도 한참 나갔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