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스1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장관 취임 이후 특사로 북한을 방문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김정은 위원장 면담을 위한 평양 방문을 북한에 타진할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남북관계 상황을 보고 외교안보팀과도 협의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장관이 되면 북한을 방문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남북관계 상황을 보아가면서 개인적으로 특사가 됐건 무엇이 됐건 비핵화를 포함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허심탄회한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사 방문을 건의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남북관계 상황을 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권 후보자는 장관 취임 시 가장 먼저 할 대북 조치에 대해 "무슨 얘기든 얘기를 좀 하자고 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북한은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 등 거의 모든 대화를 거절하고 있다"며 "오늘 보도 보셨겠지만 북한에 오미크론이 발생했는데 심지어 백신 부분도…(거절했다)"라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