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암호화폐 모네로 '뱅크런'…가격 14% 급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거래소들 갖고 있지 않아" 의혹
    인출 러시…가격 더 뛸 수도
    암호화폐 모네로를 두고 ‘뱅크런’이 발생하면서 가격이 14% 이상 치솟았다. 암호화폐거래소들이 실제로 모네로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모네로 가격이 14% 이상 급등한 265.92달러까지 치솟았다고 보도했다. 바이낸스를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거래소에서 모네로 인출을 시도하는 이른바 ‘모네런(모네로+뱅크런)’이 시작되면서 가격이 급변했다는 설명이다.

    최근 모네로 소유주들 사이에서 암호화폐거래소들이 사용자가 맡긴 모네로를 실제로 보유하지 않고 있다는 소문이 퍼졌다. 일부 거래소가 준비금을 다르게 표시하고 실제 보유량보다 더 많은 양을 판매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에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실제 보유량을 확인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된 것이다.

    블룸버그는 “모네로 인출이 급격히 늘어나면 모네로를 보유하지 않거나 모자란 암호화폐거래소는 시중에서 모네로를 더 구입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모네로 가격을 더 상승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모네로는 익명성을 강화한 대표적인 ‘다크코인’으로 분류된다. 통상적인 암호화폐와 달리 거래 내역을 추적하기 어려운 점이 특징이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모네로의 시가총액은 약 47억달러, 시가총액 순위로는 32위다.

    블룸버그는 “바이낸스는 블록체인 잔액이 시스템 잔액과 동일한지 확인하는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고 전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미 증시, Q1실적 발표속 오전장 상승

      1분기 기업실적 발표가 이어진 19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오전장에서 상승세를 나타냈다.19일 CNBC와 마켓워치에 따르면 현지시간 오전 11시 현재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1.12%, S&P500지수와 나스닥종...

    2. 2

      메르세데스벤츠, 두 번째 순수 전기 SUV 출시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가 순수 전기 EQS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을 공개했다고 19일(현지시간) 로이터가 밝혔다.EQC에 이은 두 번째 전기 SUV인 EQS는 660km(410마일) 범위의 ...

    3. 3

      골드만삭스, 로블록스 매수→중립…단기성장 둔화 전망

      골드만삭스가 팬데믹 이후 게임 산업의 성장성 둔화를 점치며 로블록스 투자등급을 낮췄다.1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로블록스 투자등급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변경했다.Eric Sheridan 골드만삭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