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車 배터리 6분이면 충전…피앤비소재, 음극재 특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 시간가량(급속충전 기준) 걸리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을 6분으로 줄여줄 수 있는 음극재 소재가 개발됐다. 음극재는 양극재·전해질·분리막과 함께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4대 요소로 불린다.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 업체 피앤비소재는 독자 개발한 ‘나노카본 음극재’의 국내외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피앤비소재 측은 “기존 흑연 음극재를 고속 충전시킬 때 발생하는 용량 저하 문제를 극복했다”며 “배터리 원재료 수급난과 가격 상승에 따른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노카본 음극재는 일종의 합성 탄소 복합체다. 나노 사이즈의 탄소 입자와 다층 그래핀(탄소 동소체), 각종 첨가제를 합쳐 만들었다. 업체 측은 “12분의 고속 충전만으로 흑연 음극재 배터리를 10시간 완속 충전한 것과 동일한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며 “충전 용량 자체도 60% 향상됐다”고 했다.

    기존 흑연 음극재는 육각 형태의 탄소가 모여 만들어진다. 안정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탄소 6개당 1개의 리튬이온을 저장한다. 다만 흑연 사이에 리튬을 끼워 넣는 방식이어서 충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피앤비소재는 2018년 설립됐다. 삼성SDI 출신 박득일 대표가 회사를 이끌고 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2030년에 10조 시장 된다"…'블루오션' 된 전기차 윤활유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위주로 재편되면서 전기차 전용 윤활유가 주목받고 있다. 아직 선두 주자가 없는 신(新)시장에서 국내 정유사들이 시장을 얼마만큼 차지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기차 윤활...

    2. 2

      여태 이걸 몰랐네…전기차 충전비 '절반' 줄이는 방법 [車모저모]

      안녕하세요. 차모저모 신현아입니다. 전기차 예약한 분들, 충전에 대해 관심 많으실 텐데요.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뭘 준비해야 하면 좋은 지 궁금할 겁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예비 전기차 오너분들이 미리...

    3. 3

      "제네시스로 고급차도 세계 최고 될 것"

      “전기차로 ‘세계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는 점이 가장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족하지 않고 제네시스로 고급차 부문, ‘현대차 N’ 브랜드로 고성능차 부문까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