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비 가격 통제 요구했으나 CEO는 시장개입 거부해 마찰
브라질 대통령, 연료비 급등에 국영 에너지회사 CEO 교체
브라질에서 최근 연료비 급등 현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했다.

페트로브라스는 14일(현지시간) 이사회를 열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지명한 주제 마우루 페헤이라 코엘류를 새 CEO로 선출했다.

페헤이라 코엘류는 브라질 에너지연구공사와 광업에너지부 등에서 경력을 쌓은 에너지 전문가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정부에서 페트로브라스 CEO가 교체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직전 CEO인 군 장성 출신 조아킹 시우바 이 루나는 연료비 상승 문제로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갈등을 빚다 해임됐다.

10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물가 안정을 위해 페트로브라스에 연료비 가격 통제를 요구했으나 시우바 이 루나 CEO는 시장 개입에 반대하며 번번이 거부했다.

페트로브라스는 ‎2016년부터 휘발유와 경유 등 연료비 가격을 국제시장의 가격과 환율 변동에 연동하는 정책을 고수해 왔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페트로브라스 CEO를 교체한 것은 연료비 가격 결정에 대한 개입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브라질 대통령, 연료비 급등에 국영 에너지회사 CEO 교체
휘발유와 경유, 가정용 가스 등 연료비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브라질 정부는 물가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1.62%로 3월 기준 1994년 이후 28년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고, 최근 12개월 물가 상승률은 11.30%로 집계돼 2003년 10월(13.98%) 이후 가장 높았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주말에는 상파울루를 비롯한 대도시에서 물가 급등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가 벌어져 대선을 앞둔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