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6일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물가를 포함한 민생안정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라"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지시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추경호 간사, 경제1분과 최상목 간사, 경제2분과 이창양 간사로부터 물가 동향을 보고받고 이렇게 말했다고 인수위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이 전했다.

인수위 경제 관련 분과 간사들은 윤 당선인에게 3월 소비자물가가 10년 만에 4%를 웃돈 원인과 배경, 향후 국민에 미칠 파급효과 등에 대해 설명하면서 "올 상반기뿐 아니라 하반기에도 각종 경기 지표와 물가 전망이 어둡다"고 보고했다.

원 수석대변인은 "인수위는 물가동향을 포함한 현 경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유류세 인하를 포함해 인수위가 현 정부에 요청한 특단의 서민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지난 달 31일 현 정부에 유류세 30% 인하를 요청했고, 기획재정부는 전날 5∼7월 유류세 인하 폭을 30%로 확대하고 영업용 화물차·버스 등에 유가 연동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새 정부 출범 후 시행할 민생안정대책을 준비할 계획이지만, 지금은 일단 현 정부가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전기요금·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동결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원 수석부대변인은 "공공요금을 비롯해 뭔가 (물가 압력이) 꽉 눌려있는 느낌을 인수위원들이 받고 있다"면서 "이런 요인이 한꺼번에 폭발했을 때 거시경제 흐름 속 올라가는 물가에 공공요금까지 올라가는 경제 상황과 하반기 경제 전망에 우려하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