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 앞에 투표독려 투표함 조형물. /사진=뉴스1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 앞에 투표독려 투표함 조형물. /사진=뉴스1
20대 대통령 당선인의 윤곽이 언제쯤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확진·격리자 투표에 따라 투표시간이 연장된 데다 지지율 1위와 2위 후보자의 오차 범위 내 초접전 양상이 예상된다.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9일 오후 8시부터 전국 251개 개표소에서 개표가 진행된다. 이번 대통령 선거는 지난 19대 대선보다는 약간 늦은 시간에 당선인이 가려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지지율 1위와 2위 간 격차가 비교적 컸던 2017년 19대 대선 때는 오후 11시경 당선자 윤곽이 드러났다. 중앙선관위 따르면 이번에는 빠르면 10일 새벽 1시경, 초접전 양상일 경우 새벽 4~5시경이 될 수도 있다.

이번 20대 대선은 과거 대선처럼 오후 6시까지 투표가 진행돼야 맞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상황에 따라 확진자·격리자의 투표를 위해 투표시간을 1시간30분 늘렸다.

폭증하는 확진자 수도 큰 변수다. 오후 7시30분까지 투표소에 도착한 코로나19 확진 유권자 전원에게 투표권이 주어지는데 확진자가 많이 몰려서 대기 선거인이 많아지면 7시30분을 훌쩍 넘겨서까지 투표가 진행되고 개표는 그만큼 늦어진다.

또 이번 대선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간 치열한 접전 양상으로 당선자 확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