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셀라이온바이오메드와 특발성 폐섬유증(IPF) 포함 섬유화 질환 및 기타 다양한 적응증의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신규 후보물질의 선행연구 및 기술도입 우선권을 확보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계약 대상인 'BBT-301'은 이온채널 조절제다. 세포막에 존재하는 특정 이온채널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조절해 세포와 조직의 섬유화(Fibrosis)를 저해할 것으로 기대된다.

브릿지바이오는 BBT-301의 추가적인 기전 및 효력 연구를 거쳐, 연내 전임상 개발 완료 및 미국 임상 신청을 목표하고 있다. 또 BBT-301이 치료 효능을 나타내는 추가 적응증 발굴에도 나선다.

이번 계약에 따라 브릿지바이오는 선행연구 우선권 확보를 위한 5억원을 비롯해, 향후 임상 및 허가 단계별기술료(마일스톤)를 셀라이온바이오메드에 지급하게 된다. 총 계약 규모는 최대 약 290억원이다. 상용화 후 순매출에 따른 경상기술료(로열티)도 지급한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 대표는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개발 경험을 토대로 광범위한 섬유화 질환에서 높은 안전성과 효력을 나타내는 신규 치료제의 발굴 및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BBT-877을 필두로 특발성 폐섬유증을 포함하는 섬유화 질환 분야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진 셀라이온바이오메드 대표는 "브릿지바이오와 신규 적응증 발굴을 위한 협업을 수행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혁신신약 개발 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원발굴사로서 적극적인 지원 및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브릿지바이오는 수행한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최종적으로 기술도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도입 시 BBT-301에 대한 세계 전용실시권을 취득하게 된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