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초지청, 남북귀환어부 인권침해 진실규명 협력 TF 출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은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 진실규명 협력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고 2일 밝혔다.

    속초지청, 남북귀환어부 인권침해 진실규명 협력 TF 출범
    이는 지난달 23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가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사건 대상자 982명(109척)에 대한 직권조사를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검사 2명을 비롯해 수사관과 행정관 4명 등 모두 6명으로 구성한 TF는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 사건 관련 기록 보존여부와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기록의 열람·등사 등 진실화해위의 직권조사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 재심 등 관련 절차에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고 납북귀환어부들과 가족들의 민원사항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대상자 982명 대부분 속초와 거진항 등을 통해 귀환했으며 상당수 사건이 속초지청 관할에서 처리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따라서 진실화해위 직권조사 과정에서 속초지청의 신속한 관련 기록 열람·등사 등 협력 필요성과 앞으로 재심 등 관련 절차에 대한 체계적 준비를 위해 TF를 출범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검찰, 구속영장 청구

      ‘홈플러스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7일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 경영진 신병 확보를 시도한 것은 작년 4월 금융당국에서 사건을 이첩받은...

    2. 2

      검찰,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 MBK 회장 구속영장 청구

      '홈플러스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7일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 법조계에&nbs...

    3. 3

      고속도로서 70대 화물차 치여 사망…보행금지 장소 왜 걸었나

      걸어서 고속도로를 횡단하던 70대 여성이 화물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7일 오후 3시께 경기 시흥시 대야동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에서 중국 국적의 70대 여성 A씨가 1t 화물차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