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PCR(유전자증폭)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코로나19 확진자에게는 당일 긴급 안내 문자를 발송하기로 했다. 확진자가 재택치료 중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자 관리 강화에 나선 것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21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확진자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양성 통보 후 서울시에서 당일 ‘확진자 긴급 안내 문자’를 직접 발송할 것”이라고 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9일 서울 관악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자택에서 홀로 재택치료를 받던 50대 남성 A씨가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민간병원에서 PCR 검사 결과 확진 판정을 받고 보건소 역학조사가 시작되기 전 사망했다. 보건소가 역학조사를 하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박 국장은 “보건소가 A씨 가족에게도 연락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아 119와 112에 신고를 했다”며 “경찰이 출동해보니 사망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재발 방지를 위해 양성 통보 시 (보건소가)발송하는 유의사항 안내 문자와 별도로 시에서 당일 긴급으로 신규 확진자에게 추가 안내 문자를 보내기로 했다”며 “확진자 발생 시 즉각 신고 시스템에 등록하도록 의료기관도 독려할 예정”이라고 했다.

시는 안내 문자에 의료 상담과 진료가 가능한 동네 병원 정보, 대면 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센터, 119 연락 방법 등을 담을 계획이다.

시는 재택치료 환자가 급증하는 데 따른 관리 강화 방침도 전했다. 현재 치료 중인 서울 재택치료자는 9만5484명이다. 이 중 집중관리군은 1만6275명(17%), 일반관리군은 7만9209명(83%)이다. 집중관리군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관리의료기관은 총 183개소다. 일반관리군이 필요시 전화로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는 병·의원은 1541개소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