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북 어업인들 "해상풍력·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반대"
울산과 경북 지역 어업인들은 16일 정부의 해상풍력 사업 추진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반대하는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울산수협 방어진위판장에서 열린 이 집회에는 울산·포항·경주·동해구 등 9개 수협 어업인 2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해상풍력을 추진해 황금어장이 풍력업자들 이전투구 장소로 전락했다"며 "민간 주도 해상풍력 개발 방식을 폐지하고 수산업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어업인들은 정부가 추진 중인 CPTPP 가입에 대해선 "만약 정부가 가입 전제 조건을 충족하고자 수산 보조금을 폐지한다면 수산업인들에 대한 사형선고나 다름없다"며 "수산 보조금은 낙후된 어업시설 개선과 어선 현대화 등 수산업인들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CPTPP에 가입한다면 수입 수산물 확대와 수산 보조금 금지 등 수산업을 말살하는 크나큰 시련이 쓰나미처럼 밀려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반발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3∼4월 CPTPP 가입 신청을 목표로 사회적 논의를 거쳐 관련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PTPP는 다자간 무역협정으로 일본·캐나다·호주·뉴질랜드·멕시코·페루·싱가포르 등 11개 나라가 가입한 상태다.

대만은 가입 신청한 이후 일본 지지를 얻고자 지난달 후쿠시마(福島)현 식품 수입을 허용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