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강남역 유세 현장에서 시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강남역 유세 현장에서 시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6일 서울 강남 등 ‘험지’를 찾아 주식시장 활성화와 부동산 공급 확대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강남역 유세에서 “주식시장의 공정성을 회복하고 투명하게 성장하는 기업들로 주가지수 5000을 반드시 달성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후 잠실새내역 유세에서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민주당이 부족했다고 질책하고 계신 것 잘 안다”며 “시장이 부족하다고 하면 (공급을) 늘리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1년 유예,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등 공약을 설명했다. 부동산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강남역 샐러리맨 공략

이 후보는 이날 강남역 사거리에 마련된 유세 무대에 올라 “양극화와 저성장 시대의 최대 피해자인 청년을 위한 ‘청년 기회 국가’를 구축하겠다”며 “다시 성장을 회복하는, 기회가 넘치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에서 청년 메시지를 강조한 것은 이 지역이 2030 직장인을 비롯한 청년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이들을 위해 주식시장 활성화와 청년 주거 문제 해결 등 공약을 소개했다. 이 후보는 “주택이 부족하면 부족한 만큼 공급하자”며 “용산에 10만 가구를 확보해 청년에게 우선 공급하고, 수도권 주택 311만 가구를 공급할 때 30%는 무조건 청년에게 우선 분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잠재적 요인으로 지목했다. 이 후보는 “주식시장이 어려운 여러 원인 중 하나가 코리아 디스카운트고,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핵심적 원인은 안보 불안”이라며 “평화체제가 구축돼야 하는데 모 후보가 선제타격하겠다고 이상한 소리나 하니 시장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두 차례 TV 토론에서 ‘대북 선제타격론’을 거론한 윤 후보를 겨냥한 발언이다.

이 후보는 증시 활성화를 위해 주가 조작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주식 장기보유자 양도소득세 우대세율 적용 등을 약속했다. 앞서 윤 후보는 내년 도입 예정인 주식 양도세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부인·처가 의혹에 집중 공세

이 후보는 유세장에서 ‘마스크 착용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윤 후보를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이 후보는 “규칙은 크든 작든 지켜야 하는데 왜 자꾸 마스크를 벗어서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이냐”며 “누구라고는 얘기하지 않겠지만, 아주 사소한 규칙일지라도 지도자라는 사람이면 먼저 지켜야 하는데 가장 많이 어기고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윤 후보의 유세 사진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민주당 주요 인사도 연단에 올랐다. 지지연설에 나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번 대선은 과거세력과 미래세력의 싸움이고, 주술세력과 상식세력의 싸움”이라며 “윤 후보가 검찰에 독립된 예산권을 부여하겠다고 공약한 것은 검찰공화국으로 가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생애최초 주택, LTV 90%까지”

이 후보는 삼성동 봉은사로 이동해 조계종 총무원장을 지낸 자승 스님, 화엄사 주지 덕문 스님 등과 비공개 차담회를 했다. 이 자리는 정청래 민주당 의원의 ‘봉이 김선달’ 발언 이후 악화된 정부·여당과 불교계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차담회에 동석한 김영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후 기자들을 만나 “이 후보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호국불교 정신으로 화합을 이끈 불교계에 감사를 표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잠실새내역 인근으로 이동해 거리 유세를 했다. 이곳에서는 강남지역의 부동산을 의식한 공약을 강조했다. 그는 “이재명 정부는 집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고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을 언제든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다”며 “시장을 존중하고 한시적인 부동산 양도소득세 완화와 공급 확대를 통해 공급을 늘리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후 한 무주택자의 사연을 낭독한 뒤 부동산 세제 완화를 약속했다. 그는 “생애최초 주택 매수자에게는 담보인정비율(LTV)을 90%까지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청년에게는 미래소득을 인정해 대출 조건을 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전범진/오형주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