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공 우려 커져…러 외교부 "대사관 기본 기능은 수행"
러시아, 우크라이나서 외교관 일부 철수 확인…"공관 최적화"(종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자국 외교관의 일부 철수를 공식 확인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1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 또는 제3국의 도발 가능성을 우려해 우크라이나 내 외교 공관을 '최적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적화란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공관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인원만 남기고 나머지 인원은 철수하겠다는 의미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 대사관과 영사관은 여전히 기본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주우크라이나 러시아 외교관과 영사관 직원들이 우크라이나를 떠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철수가 시작되면서 러시아 대사관 및 영사관과 약속을 잡기도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서 외교관 일부 철수 확인…"공관 최적화"(종합)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외교관의 철수가 시작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더 커지는 모양새다.

2014년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무력으로 병합한 러시아는 지난해 말부터 약 13만 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 접경에 배치한 상태다.

서방은 조만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 있다고 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미국, 영국, 우크라이나에 있는 3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이 유럽 정상들과의 화상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개시일을 오는 16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1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미 대사관 직원에게 긴급 임무가 없는 한 철수할 것을 명령했다고 트위터로 밝혔다.

한국 정부도 우크라이나 전역을 강제적 조치인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하고 체류 국민에게 즉시 출국하도록 했다.

영국 역시 자국민에게 철수 권고를 내렸고, 일본과 네덜란드 등도 자국민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촉구했다.

반면 러시아와 외교적으로 친밀한 중국은 자국민 대피 명령을 내리지 않고 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서 외교관 일부 철수 확인…"공관 최적화"(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