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제개혁연대 "HDC현대산업개발 정관 변경 위한 주주제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제개혁연대 "HDC현대산업개발 정관 변경 위한 주주제안"
    경제개혁연대는 8일 HDC현대산업개발 주주인 네덜란드 연금 투자회사 APG로부터 위임을 받아 정관 변경에 관한 주주제안을 회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연대는 "두 번의 붕괴사고를 통해 드러난 심각한 수준의 안전관리와 품질관리 미비, 사고 후 대응조치 등을 종합해볼 때 현대산업개발은 사회적 책임이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해 진정성 있는 어떠한 고민이나 노력도 하지 않았다"며 "이는 고스란히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져 APG와 같은 주주들에 큰 피해가 발생했고 계속기업 가능성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APG와 경제개혁연대는 현대산업개발이 앞으로나마 이사회 및 최고경영진 차원에서 건설안전과 ESG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정관 변경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정관 변경 내용은 ▲ 지속가능경영, 안전경영 등에 관한 회사 의무를 명문화하는 전문 신설 ▲ ESG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권 도입 ▲ 이사회 내 '안전보건위원회' 설치 및 안전보건 전문 사외이사 1명 이상 선임 ▲ 지속가능경영 공시 도입 등이다.

    '권고적 주주제안권'은 상법이나 정관이 주주총회 결의사항으로 명시하지 않은 ESG 관련 사항에 대해서도 주주제안을 가능하게 하되 권고적 효력만 갖도록 하는 것이다.

    단체는 "APG의 주주제안은 지주회사인 HDC(지분율 41.5%)가 찬성해야만 통과할 수 있다"며 "HDC가 두 번의 사고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이번 주주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세계 최대 석유 매장 베네수엘라…석유시장 영향은?

      미국이 침공한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 석유 매장량을 갖고 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장악하게 되면 국제 석유 시장에 과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까.전세계 산유국의 확인 매장량을 발표하는 가장 공신력있는 자료인 OPE...

    2. 2

      라이즈 이어 안효섭까지 등판…인싸들 몰린 '삼성 파티장' [CES 2026]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파티의 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적용된 각종 신제품들이 '테크 덕후'들에겐 파티 용품이나 다름없었다. 제품들이 전시된 곳 바깥으로는 맥주와...

    3. 3

      비트코인, 9만 3000달러대 진입 시도

      비트코인이 3주만에 9만3천달러대까지 상승했다. 이더리움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들도 소폭 상승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이른 오전에 92,638.14달러로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