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뉴욕증시, 기업실적·FOMC 결과 따라 '들썩'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번주 FOMC회의·주요기업 실적발표 예정
    뉴욕증시, 기업실적·FOMC 결과 따라 '들썩'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글로벌시장 지표 / 1월 24일 오전 6시 현재]

    뉴욕증시, 기업실적·FOMC 결과 따라 '들썩'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미국시장 금주 체크포인트]

    이번 주(24~28일)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주시하면서 큰 변동성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FOMC 회의(25~26일 예정)에서 연준은 정책을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정된다.

    이번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일각에서는 가파른 물가를 의식한 연준이 당장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과격한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시장에 주는 충격을 고려할 때 연준은 향후 긴축의 청사진 정도만 제시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파월 의장이 올해 4회의 금리 인상을 정당화할 정도로 통화 긴축 선호인 기조를 보인다면 국채금리가 가파른 반등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시장 일각에서는 연준의 긴축으로 인해 10년물 국채금리가 상반기 중에 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년물 국채금리가 상반기 중에 2%를 넘어갈 경우 성장주의 주가 하락 압력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FOMC 회의를 전후로 이뤄지는 주요 기술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시장의 추가급락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변수로 꼽히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애플 등 주요 기술기업들의 실적이 이번주 발표된다. 이에 투자전문매체 배런스는 "예상을 넘어서는 실적을 내면 주가가 반등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짚었다.

    또 이번주에는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과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발표가 예정돼 있다.

    [금주 주요 일정]

    △ 24일

    - 12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

    - IBM, 할리버튼, 스틸다이나믹스 실적

    △ 25일

    - 11월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

    - 11월 S&P /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1월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 1월 소비자신뢰지수

    -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첫날(~26일)

    -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드존슨,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버라이즌, 3M, 제너럴일렉트릭, 텍사스인스트루먼트, 록히드마틴, 캐피털원 실적

    △ 26일

    - 모기지은행협회(MBA) 주간 모기지 신청 건수

    - 12월 신규주택 판매

    - FOMC 기준금리 결정

    - 인텔, 보잉, AT&T, 테슬라, 월풀, 애봇랩스, 나스닥, 서비스나우, 램리서치, 레이먼드 제임스, 렌딩클럽 실적

    △ 27일

    -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 12월 내구재 수주

    - Q4 국내총생산(GDP)

    - 애플, 맥도날드, 비자, 컴캐스트, 블랙스톤, 마스터카드, 로빈후드, 제트블루, 티로프라이스, 알래스카 항공, 다우, 사우스웨스트항공, 발레로 에너지, 웨스턴디지털 실적

    △ 28일

    - 12월 개인소비지출(PCE) 및 개인소득

    - Q4 고용 비용지수

    - 1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확정치)

    - 셰브런, 캐터필러, 필립스66 실적

    [유럽증시 마감시황]

    유럽 주요국 증시는 21일(현지시간)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30 지수는 전 거래일 종가 대비 1.97% 하락한 15,598.68로 마쳤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40 지수는 1.75% 내린 7,068.59를, 영국 런던의 FTSE 100은 1.21% 떨어진 7,493.20을 기록했다.

    범유럽 지수인 유로 Stoxx50은 1.67% 하락한 4,227.75로 장을 끝냈다.

    이날 전문가들은 유럽증시가 미국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를 앞두고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중국증시 마감시황]



    중국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상해종합지수는 전일대비 0.91% 내린 3,522.57포인트로 마쳤고, 선전성분지수는 1.19%, 기술주 중심의 창업판 지수는 1.02% 떨어졌다.

    이날 증시는 코로나19 테마주와 의료기기 관련주의 하락세가 전체 증시를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뚜렷하게 완화되면서 관련 종목들이 급락했기 때문이다.

    21일 기준 중국 내 31개 성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3명이며, 이 중 본토 확진자는 23명었다. 최근 3일간 중국의 본토 신규 확진자 수는 55명에서 23명까지 눈에 띄게 감소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의 강력한 방역에 따른 결과라고 평가했다.

    [베트남증시 마감시황]



    21일(현지시간) 베트남증시는 은행주와 증권주, 부동산주 등이 강세로 장을 견인하며 이날까지 2거래일 연속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날 오후 장에서 대형주들이 회복세를 보였고 특히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장을 마칠 때까지 상승장이 이어졌다.

    VN지수는 전날에 비해 7.59p(0.52%) 상승한 1,472.89p로 장을 마쳤고, 총 거래대금은 22조4천억동(VND) 미화로는 약 9억9천만달러를 기록하며 전날 보다 소폭 줄었다.

    중소형주 위주의 하노이증권거래소(HNX)는 6.04p 상승한 417.84p를, 비상장기업 시장의 UPCoM지수는 0.00p 개장가와 같아은 109.68p를 기록하며 이날 장을 마쳤다.

    산업별 증시 현황에서는 25개 섹터 중 9개 부문이 상승했고, 16개 부문이 하락했다.

    [국제유가]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만기일을 맞은 2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대비 0.06달러(0.07%) 하락한 배럴당 86.9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3월물 WTI 가격은 전일대비 0.25달러(0.3%) 하락한 배럴당 85.5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금]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2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은 6.5달러(0.35%) 하락한 온스당 1836.1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증시, 기업실적·FOMC 결과 따라 '들썩'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 더 많은 글로벌투자 뉴스는 [한경 KVINA]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연정기자 rajjy550@wowtv.co.kr

    ADVERTISEMENT

    1. 1

      TSMC의 거품 반박 "수요 다 확인"…클로드 충격, 언제까지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베네수엘라, 이란, 그린란드 등 여러 가지 지정학적 이슈가 있고요. 트럼프 대통령의 신용카드 이자율 10% 상한 이슈, 빅테크에 대한 데이터센터 전기료 부담 등 정책적 리스크도 많습니다. 오늘은 이란 이슈 등 일부에서 긴장이 완화됐고요. TSMC의 강력한 어닝은 AI 붐에 다시 불을 붙였습니다. 경제 데이터가 예상보다 좋게 나오면서 소형주들은 연일 랠리하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1. TSMC의 투자 '올인' 이유는?15일(미 동부시간) 아침 9시 30분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0.3~0.8%의 꽤 큰 폭의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①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이란 정부가 시위대 살해를 중단했다고 들었다”라며 공격을 보류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에 국제 유가가 4% 넘게 떨어지면서 5거래일 연속 상승세가 끝났습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4.56% 급락한 배럴당 59.19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금 구리 등 금속 가격의 사상 최고치 랠리도 오늘은 멈췄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오만 등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란을 공격할 경우 '역내 심각한 역풍이 불 수 있다'라는 우려를 전달했다"라고 보도했고요. 뉴욕타임스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격 계획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공격이 정권 붕괴를 보장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②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저녁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에 대해 "지금으로서는 해임할 계획이 전혀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법무부 형사 조사와

    2. 2

      "한화오션, 美 방위비 증대 기대 속 큰 수혜…목표가 상향"-대신

      대신증권은 16일 한화오션에 대해 미국으로부터의 중장기적 수혜 기대감이 있다면서 단기 주가 조정 시엔 매수 기회로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16만원에서 18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이 증권사 이지니 연구원은 "미국 방위비 증대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단 점이 멀티플(배수) 확장 요인"이라고 말했다.지난 4분기 실적은 매출액 4051억원, 영업이익 3438억원을 예상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7%, 103.4%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시장 추정치(컨센서스) 대비 11.9% 밑돌 전망이다.이 연구원은 "상선 부문의 이익은 12.4%로 고부가가치선인 LNGC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해 안정적인 두 자리수의 수익성을 유지하겠지만, 해양 사업부의 고정비 증가로 이익이 일부 훼손될 전망"이라며 "일회성 비용으로는 성과급이 증가했다. 회사는 직영과 협력사의 성과급 비율을 동일하게 지급하기로 결정해 인건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그는 함정 사업으로 회사가 확장할 수 있는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이 무궁무진하다고 짚었다.이 연구원은 "미국의 방위비 증대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가는 시점에서 회사는 미국 내에 실질적인 거점이 있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수 있다"며 "미국 외에도 태국 호위함 후속함, 에스토니아 OPV, 중동 잠수함 4척 등 여러 수주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4분기 일회성 비용 인식으로 단기에 주가에 조정이 올 경우 매수 기회로 보란 조언이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3. 3

      TSMC 역대 최고 실적…필라델피아 반도체 1.76% 상승 [뉴욕증시 브리핑]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강세를 기록했다. 대만 TSMC가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면서 반도체 업종 전반의 투자심리를 끌어올렸다. 다만 오후 들어 주요 주가지수는 상승분을 빠르게 토해내며 고점 부담 인식을 드러냈다.15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장 마감 무렵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92.81포인트(0.60%) 오른 4만9442.44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17.87포인트(0.26%) 상승한 6944.47, 나스닥종합지수는 58.27포인트(0.25%) 오른 2만3530.02에 장을 마쳤다.세계 최대 반도체 수탁 생산업체 TSMC는 인공지능(AI) 칩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으며 올해 매출도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특히 올해 자본지출을 520억달러에서 560억달러 사이로 늘릴 것이라고 발표한 점이 AI 산업에 낙관론을 더했다.이런 소식에 AI 및 반도체 관련주들은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1.76% 뛰었으며 장 중 3.85%까지 상승폭을 벌리기도 했다.엔비디아는 2% 이상 올랐고 TSMC와 ASML, 램리서치,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5% 안팎으로 상승했다.ASML은 회사 역사상 처음으로 시가총액이 5000억달러를 넘어섰다.보케캐피털파트너스의 킴 포레스트 투자 총괄은 "TSMC의 실적과 자본 지출 계획을 통해 AI 산업이 현재 거품이 아니라는 점을 투자자들에게 확신시켜 줄 수 있었다"며 "TSMC는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막대한 규모로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다만 오후 들어 주요 주가지수는 상승분을 토해내며 고점 부담을 드러내기도 했다.나스닥 지수는 장 중 1% 이상, S&P500 지수는 0.7% 이상 올랐으나 0.2%대 상승률로 장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